대구 정화여고의 진학 성과는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 덕분'

입력 2021-02-22 06:30:00

2021 대입에서 서울대 6명, 의학계열 47명 합격
교과 연계 독서와 토론 수업, 창의성 도전학기 운영
드론&3D프린터를 활용한 과학창의 수업도 진행

대구 정화여고가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과 동시에 뛰어난 진학 실적도 쌓아가고 있다. 정화여고의
대구 정화여고가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과 동시에 뛰어난 진학 실적도 쌓아가고 있다. 정화여고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대회' 운영 모습. 정화여고 제공

대구 정화여고(교장 이인우)가 특색 있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뛰어난 진학 실적을 거둬 화제다.

19일 정화여고에 따르면 2021학년도 대입에서 서울대에 6명(수시와 정시 각 3명)이 합격했다. 의학계열로 따져도 경북대 7명 등 의예과 31명, 대구한의대 3명 등 한의예과 9명, 치의예과 7명 등 모두 47명의 합격생을 배출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 같은 성과을 거둔 데는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한몫을 하고 있다는 게 정화여고 측의 설명이다. 교과별 연계 도서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토론수업으로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고, 창의성 도전학기와 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해 진로적성을 개발할 기회를 다양하게 부여한다.

진로 계열 간 같은 주제로 통합해 운영 중인 융합형 탐구학습 동아리도 눈에 띄는 부분. 발명품 경진대회, 드론&3D프린터를 활용한 과학창의 수업, 창의적 문제해결력 대회, 'Lab tour(연구실 탐방)', 과학토론대회, MBL 융합과학교실, 별빛캠프, 과학독서 PT대회 등 과학 특색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한다.

이중 드론&3D프린터를 활용한 과학창의 수업과 'MBL(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 융합과학교실'은 방학 중 창의성 도전학기 프로그램 중 하나로 운영되는 것들이다. 과학이론이 현실에 적용되는 모습을 눈으로 직접 확인해 기초과하겡 대한 호기심과 과학적 창의력을 키워준다.

이인우 정화여고 교장은 "아이에게 계절, 체격에 맞는 옷을 입혀야 편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듯이 학교에서도 입시 환경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생 능력에 상응하는 맞춤식 교육이 필요하다"며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해 학생들의 개성을 다양하게 살릴 수 있는 특색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이 진학 실적을 쌓는 데도 도움이 됐다"고 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