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청년창업 교육, 교류, 실험, 비즈니스 공간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총장 김정우)가 지역 청년들의 창업을 돕는 청년창업허브 '업사이트(UPSITE)'를 신설했다. 지역 청년들의 창업을 위한 교육, 교류, 실험, 비즈니스 공간으로써 이르면 내년 3월부터 대학생들과 지역민들에게 오픈될 예정이다.
대구가톨릭대 산학협력관 앞에 들어선 업사이트는 연면적 각 787㎡, 362㎡의 규모의 지상 1층 건물 2개로 지어졌다. 2개 동은 '청년희망아지트'와 '청년공동작업장'으로 구성됐다.
스터디룸, 프로젝트룸, 화상회의실, 북카페, 사무실 등으로 구성된 청년희망아지트는 창업을 위한 교육, 학습, 아이디어 교류의 장으로 활용된다. 청년공동작업장은 코워킹(Co-Working) 스페이스, 스튜디오, 3D 프린터 및 목공 장비를 갖춘 공방으로 구성해 실제로 창업 아이템을 구현하고 실험하는 장으로 만들어졌다.
업사이트는 경상북도와 경산시, 대구가톨릭대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청년행복 뉴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건립됐다. 개방성과 다양성을 원칙으로 한 글로컬 창업허브를 구축해 청년과 지역 공동체가 융합하고 상생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다.
이곳에서는 ▷사회 문제를 발굴, 해결하는 '청년소셜리빙랩' ▷청년창업가의 아이디어 사업화 및 제품화를 지원하는 '청년 아이디어플랫폼' ▷지역의 다양한 정보를 콘텐츠화하는 '경북 살림 청년원정대' ▷아이디어와 성과를 공유하는 '청년희망팩토리 페스티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정우 총장은 최근 열린 업사이트 축복식에서 "일자리를 찾아 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이탈하는 청년층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이 시설이 우리 지역 청년들의 창업 아지트로 잘 활용돼 이런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