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새해(설) 인사말 "골라 쓰세요"

입력 2019-12-31 15:31:15 수정 2020-01-01 11:55:39

새해를 5일 앞둔 27일 오전 동해안 일출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간절곶에서 흰 쥐 조형물 너머로 해가 뜨고 있다. 2020년은 경자년(庚子年)으로 흰 쥐의 해다. 연합뉴스
새해를 5일 앞둔 27일 오전 동해안 일출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간절곶에서 흰 쥐 조형물 너머로 해가 뜨고 있다. 2020년은 경자년(庚子年)으로 흰 쥐의 해다. 연합뉴스

2020년 새해(설) 인사말을 찾는 네티즌이 많다. 가족, 친구, 동료, 거래처 등 주변 여러 사람에게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 등으로 발송하려는 것.

과거 많이 쓰던 연하장 대신, 스마트폰이나 PC만 있으면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새해 인사말에 대한 관심이 높다.

2020년은 경자(庚子)년이다. 흰 쥐를 가리킨다. 미키 마우스가 그렇듯이 쥐는 캐릭터로 만들면 참 귀여운 존재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보면 좀 징그럽고 무섭기까지 한 동물이기도 하다.

쥐는 부지런히 먹이를 모은다는 점이 재물을 잘 모으고 또 지킨다는 의미로 연결된다. 그래서 '풍요'가 연관 키워드이다.

또한 흰 쥐는 쥐들의 우두머리라서 '지혜'도 관련된 키워드이다.

이런 의미들을 새해 인사말에 녹여 넣어볼 만하다.

다만 의미를 너무 강조하면, 훈계 내지는 잔소리를 담은 새해 인사말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가령 흰 쥐가 상징하는 지혜를 잘못 표현하면 자칫 새해 인사말을 받는 사람이 그동안 지혜가 모자랐다는 오해를 만들 수도 있다.

아울러 2019년이 지나간 1월 1일에 새해 인사말 속에 '2019년' '지난해' '작년'을 언급해도 되는 지 알쏭달쏭해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혀 어색하지 않다. 이는 업무일로 따지면 한 해의 첫날인 1월 2일에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범용 새해 인사말

새해에는 행운과 평안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에도 웃음 가득한 한 해 되세요.

새해에도 늘 행복하고 건강하십시오.

한 해 동안 주신 도움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한 해 동안 베풀어주신 은혜 고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반짝반짝 빛나는 한 해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지난해 근심 걱정은 모두 내려놓고 힘차게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합시다.

지난 한 해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힘차게 떠오르는 태양처럼 새로운 해에도 하시는 일 모두 좋은 성과 거두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한결같은 마음으로 보살펴 주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경자년, 2020년, 풍요 등의 단어를 넣은 새해 인사말

2020년 경자년, 풍요로운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2020년 새해 뜻한 바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경자년에 행복도 사랑도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경자년에도 가정에 사랑과 평안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기해년이 가고 경자년이 오고 있습니다. 올해 잘 마무리하시고, 힘찬 새해 맞으시길 바랍니다.

다사다난했던 2019년 잘 마무리하시고, 2020년은 더 높은 곳을 바라보며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경자년 흰 쥐가 의미하는 '풍요'와 '지혜'가 하시는 일 모두 좋은 결실 맺는데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