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 수도계량기 스마트 원격 시스템 구축

입력 2019-11-27 10:38:05

경북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가 시범 운영하는 상수도 계량기 스마트 원격 검침 시스템.
경북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가 시범 운영하는 상수도 계량기 스마트 원격 검침 시스템.

경북 의성군(군수 김주수) 상하수도사업소가 지난 20일부터 이동 통신망(SKT-Lora) 기술을 이용한 상수도 계량기 스마트 원격 검침 시스템을 구축,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스마트 원격 검침 시스템은 디지털 계량기와 원격 통신 단말기를 활용, 검침원이 직접 수용가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수도 사용량을 실시간 전송받아 검침하는 방식이다.

군은 옥내 계량기 적치물 등으로 검침이 곤란한 가구와 월 100t 이상 사용하는 다량 급수처 위주로 400가구에 설치해 시스템을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옥내 누수 가구에 대한 누수 안내, 수용가 별 검침 값 비교 등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이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검침 오류 등으로 인한 요금 민원 감소, 누수 사전 탐지, 유수율 제고 등을 통해 검침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최시용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상수도 검침 방법은 앞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스마트 원격 검침 대상 수용가를 매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이를 통해 군민들에게 보다 나은 상수도 서비스 행정을 펼치겠다"고 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