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이 질병 조기 발견과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누구나 알지만, 모두가 정보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건보공단 대구지역본부의 도움으로 국가 건강검진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국가 건강검진 받지 않으면 불이익?
▶국가 건강검진을 받지 않아도 의료 서비스 이용시 불이익은 없다. 하지만 국가제도 중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의 경우 지원 대상이 건강보험료 하위 50% 이하며, 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 암 검진을 통해 확인된 신규 암환자다. 따라서 국가 암 검진을 받지 않고 나중에 암을 진단받으면 암환자 의료비는 지원받을 수 없다.
-국가 건강검진은 모두 무료다?
▶일반검진 비용은 공단에서 전액 부담하므로 본인부담 비용이 없다. 하지만 암 검진 비용은 공단에서 90%, 본인부담금이 10%다. 단 자궁경부암, 대장암검사는 공단에서 전액 부담한다. 암 검진 지원 대상자나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암 검진 비용도 공단과 지자체에서 부담해 본인부담금이 없다.
-건강검진은 자주 받을수록 좋다?
▶모든 의료 행위에는 유익이 있지만, 위해도 따를 수 있다. 건강검진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면 위내시경시 천공이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고, CT검사로 인해 방사선 노출이나 조영제 부작용 문제도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자주 받는 것보다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2년마다 국가 건강검진을 받고, 부족한 검진은 추가로 받길 권한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