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여름이 지나가나 싶었는데 조석으로 부는 바람이 시원하고 좋다. 주변에 연꽃단지가 많아서 걸어 보니 연꽃이 지고 난 자리에 연밥이 벌써 짙은 흑색으로 동글동글 맺혀 있고 논의 벼들도 고개를 숙여 제색을 내고 있었다. 먹을거리가 풍부한 요즘은 날마다 생일이라는 말도 있지만 올바른 섭생을 통하여 내 몸을 맑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최고의 효도라고 늘 생각한다.
'당신이 무엇을 먹는지 나열해 보라, 그러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말해 주겠다.' 라고 장 알텔므 브리야 사바랭은 말했다. 먹는 것만 봐도 그 사람의 퍼스털리티의 절반 이상은 알 수 있다는 뜻이다. 당질 제한 식단을 꾸준히 해보니 늘 먹던 식품 중에 무엇이 좋은지 보다 무엇이 나쁜 것인지를 먼저 생각하게 되고 확실히 구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린 무엇을 위하여 늘 바쁜 걸음을 걷고 있을까? 건강을 잃는다면 황금욕조인들 무슨 쓸모가 있으랴. 환절기 나와 가족의 건강 계급을 올릴 수 있는 양생음식에 관심을 가져 보도록 하자. 정영옥 푸드블로그 '비바리의 숨비소리'운영자 blog.naver.com/007crr

갈낙전골
재료: 소갈비1.6kg, 낙지160g, 대파1대, 청주1컵, 무40g,다시마 2장 (사방cm)
부재료: 당근40g,양배추80g, 무50g, 홍고추3개, 풋고추4개, 더덕50g, 대파1대, 팽이버섯75g, 청경채60g
양념: 고춧가루2T, 고추장1T,국 간장2T, 생강술1t, 후추1/3t, 다진 마늘1t, 다진 파1t, 참기름1T
1,소갈비는 찬물에 30분 담가 핏물 제거 후 삶아 물 버리고 새 물,향채를 넣어 푹 삶는다.
2,갈비는 건져내고 다시마를 넣어 10분간 더 끓여서 국 간장으로 간을 한다.
3,국물은 냉장고에 넣어 식혀 굳은 기름은 깔끔하게 걷어낸다.
4,낙지는 밀가루와 물 약간 넣어서 바락바락 주물러서 씻어 헹구어 먹기 좋게 썬다.
5, 당근 및 부재료들을 손질하여 먹기 좋게 썰거나 다듬어 놓는다.
6, 전골냄비에 갈비와 국물을 담고 양념, 낙지, 채소, 버섯을 올려 끓인다.

들깨버섯토란대탕
재료: 삶은 토란대400g, 팽이버섯1봉지, 표고버섯2개, 실파5뿌리, 멸치10마리, 다시마3조각 (사방3cm),
양념: 다진 마늘1T, 찹쌀 풀3T. 들깨가루1/2컵, 된장2T
1, 토란대는 쪼개지 않고 그대로 소금 살짝 넣어서 데쳐낸 후 굵은 것은 반으로 가른다.
2, 손가락 길이로 자르고 들깨가루와 된장에 버무려 밑간 한다.
3, 표고버섯은 미리 물에 불려서 채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 자르고 길이로 이등분한다.
4,찹쌀가루에 고운 소금 약간 넣어 뜨거운 물을 부어가며 익반죽 한다.
5,멸치다시마국물을 냄비에 부어 끓으면 토란대 -버섯 순서로 넣어 가며 끓인다.
6,다진 마늘 국 간장으로 간을 하고 들깨가루 넣어 한소끔만 더 끓여 마무리한다.

메기탕
재료: 메기2마리, 잡어3마리, 청주1/3컵, 대파1단
양념: 다진 마늘 3t, 고춧가루 3T, 생강가루1/2t ,후추1/4t, 국 간장, 소금
선택 재료: 재피가루, 청양고추,
1, 메기는 내장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는다.
2. 큰 냄비에 메기, 청주를 넣고 푹 삶는다(30분)
3, 삶은 메기를 건져 가시를 발라낸다.
4, 대파는 다듬어 5cm로 썰어 다시 세로로 두 번 자른다.
5, 메기 국물이 팔팔 끓으면 대파를 넣고 푹 끓여 마늘과 생강가루를 넣는다.
6, 이어서 메기 살을 넣고 나머지 양념으로 간을 한 후 먹을 때 재피가루를 넣는다.

무황태국
재료: 황태1마리, 무 1토막, 두부1/2모, 대파1대, 쌀뜨물 6컵, 참기름1T
양념: 다진 마늘1T, 국 간장2T, 꽃소금 1T
1, 황태는 물에 살짝 적셔 살과 껍질을 분리하여 찢은 후 먹기 좋게 썬다.
2, 무는 납작하게 썰고, 두부는 깍둑썰기를 한다.
3, 대파는 다듬어서 어슷썰기를 한다.
4, 냄비에 무와 황태를 넣어 참기름1T, 물3T 넣고 볶는다.
5, 쌀뜨물을 붓고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중 약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6, 대파, 국 간장, 소금을 넣어 2분간 더 끓인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