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新전초지… 경기 파주 첫 지식산업센터 '운정비즈니스센터'

입력 2019-07-17 10:10:15

운정지구와동동 위치, 지하 1층~지상 10층, 총 304실 규모, 공간구성 ‘차별화’

경기 파주시가 한류열풍을 주도하는 전초지로 거듭나며, 다시 한 번 급부상하고 있다.

대규모 경제유발효과는 물론, 다양한 기업들의 이전이 예상되는 만큼 경기 파주시의 가치 상승을 위한 새로운 수혜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달 CJ ENM은 파주시와 협약을 맺고, 오는 2023년 6월까지 파주 통일동산지구 내 21만㎡ 규모의 'CJ ENM 콘텐츠 월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축구장 32개 크기의 콘텐츠 제작과 체험, 관광이 결합한 복합문화시설을 구축하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대단위․특수촬영 스튜디오, 체험 관광시설을 비롯해 케이-팝(K-POP) 오픈세트도 꾸며질 예정이다.

파주시는 개발이 완료되면, 향후 10년 간 일자리 창출 효과가 모두 2만1천700명, 생산증가 파급 효과는 2조2천6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드라마 촬영 이후에는 오픈 세트장을 외부에 공개해 연간 120만 명에 달하는 관광객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파주시는 지난해 전국 1위 지가상승률을 기록할 정도로, 이미 미래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었는데, 이번 개발호재로 더 큰 날개를 달게 됐다"며 "특히 GTX 개발 등으로 교통환경도 대폭 개선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임대료가 형성된 파주 지역으로 기업들의 이전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 한류문화 관광 수혜, 대형교통개발호재 등 다양한 장점 갖춘 '운정비즈니스센터' 주목!

이처럼 새로운 한류 컨텐츠 전초기지가 조성되는 경기 파주에 첫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에 나서 화제다. (주)한강홀딩스가 시행하는 '운정비즈니스센터'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운정비즈니스센터'는 경기도 파주시 운정지구와동동 1484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지하 1층~지상 10층, 지식산업센터 및 지원시설 총 304실 규모로 구성된다.

'운정비즈니스센터'가 위치한 경기 파주는 굵직한 교통개발 예고돼있어 기대감을 높인다. 파주시는 GTX A노선(운정∼삼성)이 지난해 말 착공해 2023년 개통 예정이다. GTX A노선이 개통되면 운정~서울역 20분, 킨텍스~서울역 16분, 동탄~삼성 22분 등 교통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간선급행버스 BRT(파주~은평)도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BRT는 버스와 지하철의 장점이 결합된 신개념 교통체계로, 서울 접근성이 한 층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지하철 3호선(일산선) 파주연장 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파주시는 경기북부지역의 광역교통인프라 조속 확충을 위한 움직임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파주를 포함한 경기북부지역은 최근 3차 북미정상회담 성사 이후 남북경협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남북관계가 호전된다면, 경기북부 지자체들이 접경지역에 도로, 건설 등 사회간접자본(SOC)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을 추진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미 경기북부 일부 지역에서는 가파른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경기 파주시는 지난해 전국 지가 상승률 1위로 전국적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기 파주시의 지가 상승률은 9.53%로 10%에 육박한 상승률을 나타냈다. 이는 전국 평균보다 2배 넘게 수직상승한 수치로 향후 남북경협이 더욱 활발해진다면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이전도 기대해 볼 수 있다.

◆ 차별화된 특화설계로 업무 및 공간 효율성 UP!∙∙∙재산세 및 세제 감면 등 혜택∙지원은 '덤'

'운정비즈니스센터'만의 차별화된 특화설계도 자랑거리다. '운정비즈니스센터'는 섹션오피스형 설계로 업무에 따라 공간구성을 용이하게 했다. 또한 각 호실별 개별 발코니 제공으로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최대 6m 높이 층고설계(일부 제외)로 개방감이 높은 업무환경을 만들었다. 여기에 2층에서 5층까지 화물차가 올라오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적용, 층별 물류하역이 가능한 만큼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했다는 평이 대다수다. 이와 함께 1층엔 '대로변 스트리트형' 상가를 설계, 상업시설이 입점할 수 있는 최적의 구조로 입주 근로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다양한 혜택 및 지원도 주목해 볼 만하다. '운정비즈니스센터' 입주 기업에게는 재산세 및 세제 감면 등이 주어진다. 이에 따라 높은 임대료에 부담이 있었던 업체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 실제 오는 12월 31일까지 지식산업센터를 최초로 분양 받은 자는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의 세제 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서울 및 수도권 과밀억제권 이전 시 4년간 소득세, 법인세 100% 감면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한편, '운정비즈니스센터' 홍보관은 경기도 파주시 경의로 1056 아이플렉스 206호(야당역 1번 출구)에 위치한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