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평창동 어떤 동네? 한끼줍쇼 등장

입력 2019-07-10 14:30:14 수정 2019-07-11 00:10:04

서울시 종로구 평창동. 네이버 지도
서울시 종로구 평창동. 네이버 지도

10일 방송되는 JTBC '한끼줍쇼'에 서울 종로구 평창동이 등장한다.

이날 영화 '기생충'의 배우 박명훈과 최근 종영한 드라마 '국민 여러분!' 및 '왜그래 풍상씨'의 배우 최대철이 이경규, 강호동과 함께 평창동을 방문, 한끼 미션을 수행한다.

평창동은 종로구에서도 북쪽에 위치해 있다. 북한산 자락이 이 동네에 포함된다. 경기도 고양시 바로 남쪽.

고양군(현 고양시) 은평면 평창리였다가, 서대문구에 속했다가, 1950년 평창리에서 평창동으로 바뀐 데 이어 1975년부터 종로구에 속해 있다.

행정동명이 평창동이며, 법정동은 평창동과 구기동.

지금도 서울 외곽이고 과거에도 수도의 외곽이었다. 조선 때 수도 외곽 방위를 맡은 총융청의 창고 이름이 바로 '평창'이었다. 이게 동네 이름이 된 것.

북한산 자락에 있는만큼 북한산 진흥왕순수비유지(사적 228호)가 유명하다. 다만 손상을 막고자 순수비는 현재 경복궁에 이전돼 있고, 실제 자리에는 모조비가 있다.

아울러 승가사, 문수암, 보현산신각 등의 사찰도 있다. 승가사에는 구기리 마애석가여래좌상(보물 215호)가 있다.

이북오도청이 있어 눈길을 끈다. 한반도 전체를 대한민국 행정구역으로 보고 북한의 5개 도(황해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그리고 개성시 등 북한 내 경기도와 강원도의 시·군)를 수복하지 못한 지역으로 보는 데 따라, 이를 관할하는 행정안전부 산하 정부기관이다.

5개 도의 도지사도 임명된다. 명예직이며 차관급 대우를 받는다.

화정박물관, 갤러리세줄, 가인갤러리, 서울옥션센터, 영인문학관 등 미술과 문학 등 관련 문화시설이 위치해 있다. 서울예술고등학교도 있어 '예술' 테마로 묶을만하다.

예술가와 연예인 등 관련 유명인들도 많이 거주하는 편이라고.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가 촬영된 지역으로도 유명하다. tvN 응답하라 1994가 대표적.

지하철이 지나지 않는 동네이다. 북악터널과 정릉터널 등이 동네를 관통한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