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서 잇따라 우수 논문상 수상

입력 2019-05-26 15:32:31 수정 2019-05-26 17:46:50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한국경영컨설팅학회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대구대학교 무역학과 정재휘 교수(맨 오른쪽) 및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대 제공
한국경영컨설팅학회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대구대학교 무역학과 정재휘 교수(맨 오른쪽) 및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대 제공

대구대학교(총장 김상호) 학생들이 최근 개최된 여러 학술대회에서 잇따라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서강대학교에서 열린 한국경영컨설팅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김도엽(23), 안재선(24), 김현우(24), 이도권(25), 임덕진(24) 학생이 'EPC 사업전략 및 플랜트 사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해 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이 대회에서는 같은 학과의 권택형(23), 박동민(23), 이승재(24), 최동일(23), 최완재(23) 학생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경쟁 전략을 다룬 '모바일 메신저의 선두주자 카카오톡, 거대한 플랫폼의 시작'이라는 연구 성과를 발표해 장려상을 수상했다.

정재휘 무역학과 학과장은 "학과 전공수업의 전문지식을 공모전과 같은 외부 활동과 접목해 활용하며 학생들의 현장 경험과 비즈니스 분석 역량을 높여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김성우(26·석사 과정) 학생은 최근 포항공대에서 열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베이지안(Bayesian) 분류 기반 입 모양 인식을 통한 발음 구별법에 대한 연구'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김성우 학생은 "이러한 기초 연구가 쌓여 영상에 나오는 사람이 하는 말이 자동적으로 자막으로 추출될 수 있는 수준까지 기술이 발전한다면 청각장애인 등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최근 영남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는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천정현(23·석사 과정) 학생이 우수 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천정현 학생은 "겨울 방학 때부터 틈틈이 그간의 연구물을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연구 논문을 쓰게 됐는데, 이렇게 상을 받을 거라고는 생각 못 했다"면서 "앞으로 더 좋은 연구로 디자인을 통해 사회를 보는 시각을 넓히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