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역류성식도염 치료, 재발 막는 방법 중요

입력 2019-05-23 16:30:05

공현식 원장
공현식 원장

병에 걸리면 병원이나 한의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다. 생명에 위협이 되지 않는 병이라도 환자에게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치료받기를 원한다. 하지만 모든 치료가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치료가 쉽게 되는 병이 있기도 하지만 그만큼 어려운 병도 많다.

역류성식도염은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병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재발해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병 중에 하나다. 역류성식도염치료를 위해서 제산제에 의존하지만 약의 복용을 중지하면 재발이 자주 된다. 그렇다고 자연적으로도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에 실패할 때 환자가 느끼는 부담감과 스트레스는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잦은 재발과 그로인한 스트레스는 역류성식도염의 악화 요인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제산제는 위산의 과다를 막고 위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단순히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위산의 과다만이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인천 부평점 공현식 원장은 "중요한 것은 위산의 과다가 아니라 왜 신체가 위산의 역류를 막지 못하는 것인가에 있다. 신체에는 위산과 같은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는 하부식도괄약근이라는 것이 있다. 평소에 하부식도괄약근은 역류를 막는 역할을 하지만 제 기능을 못하게 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부식도괄약근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위장의 상태가 정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위장의 기능문제가 발생하면 위장 내의 압력이 증가해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지기 쉽다. 이런 문제는 제산제가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위장의 기능문제는 단순히 내시경이나 기질적인 문제를 진단하는 검사로는 원인을 찾을 수 없다. 염증의 궤양 등과 다르게 위장의 근육이나 위장관련 신경에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때 위장공능검사 등의 기능검사를 통해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위장공능검사는 위장의 상태를 파악하는 검사로 정상인과 환자의 위장상태를 비교해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위장의 문제 중 음식물이 아래 소장쪽으로 원활하게 배출되고 있는지, 위장의 움직이는 힘이나 파워는 좋은지, 위장의 움직임이 정상적인지, 위나 장에 관여하는 자율신경(교감신경)의 기능은 정산적인지, 위나 장의 연동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진단을 통해 역류성식도염의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위편장쾌 측에 따르면 행체탕, 가미사칠탕 등의 한약은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어 자율신경을 안정화 시켜주어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이밖에도 침, 뜸, 약침 등의 한방치료 또한 큰 도움이 된다.

역류성식도염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치료만큼이나 관리도 중요하다. 폭음, 폭식, 야식, 과음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다. 체중은 표준체중 범위를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커피를 너무 자주 마시는 것도 좋은 습관이 아니다. 옷은 복압을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고르고, 식후에는 곧바로 눕지 않아야 한다.

공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은 재발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러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적극적인 치료와 식습관 및 생활습관의 교정을 통해 역류성식도염 재발 증상까지 막을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