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정관수술, 자녀계획 마친 부부 선호

입력 2019-05-17 12:17:26

박수환 원장
박수환 원장

가정마다 처한 상황에 따라 가족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최근에는 1명의 아이를 낳아 제대로 키우겠다는 부부가 많다. 가족계획을 지키기 위해 피임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남성정관수술이다.

영구적인 피임방법인 정관수술은 주로 자녀계획이 더 이상 없는 부부들이 선택하는 방법이며 영구피임법 중에서도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다. 높은 피임 성공률과 시술의 간편성 때문이다.

특히 과거와 달리 음낭에 칼을 대지 않고도 이뤄지고 있어 더욱 부담이 적다. 이러한 방식의 정관수술을 무도정관수술이라고 부른다.

나인비뇨기과 박수환 원장은 "단 5분의 수술로 영구적인 피임 효과를 볼 수 있는 무도정관수술은 칼을 사용하지 않는 시술이기 때문에 봉합도 불필요할 만큼 간편하고 일상생활도 바로 가능하다. 통증에 대한 부담도 줄었고 감염이나 출혈, 상처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수술 후에는 병원에서 안내 받은 대로 집에서 간단하게 관리하고, 추후 정액 검사만 받으면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정자 이동을 제대로 막을 수 있기에 99% 이상의 피임 효과를 얻게 된다. 또한 정관 수술 후 생식기능에 문제가 된다는 속설이 있으나 이는 의학적으로도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다."라고 말했다.

한편, 피부에 가하는 모든 수술은 의료진에 따라 또는 환자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관련 시술이 안전하고 간편하더라도 사전에 정확한 유의사항 등의 정보를 파악한 후 계획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정관수술 후 이를 복원한다면 개인에 따라 임신확률이 크게 줄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