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초등학생들의 인기 장래희망으로 등극한 '유튜버'는 국내 1000만 명 이상을 돌파한 인기 직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유튜버들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고, 기업들이 지불하는 홍보비, 스폰서십 등을 통해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만큼 한 해에 버는 수익 또한 어마어마한 금액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탈세 혐의 등으로 국세청의 세무 신고에 대한 추적이 강화되면서 유튜버들의 세금 신고 방법, 공제 내역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 1일부터 31일까지 실시되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돌아오면서 유튜버를 비롯한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저렴한 종합소득세 신고대행 수수료 등을 찾는 사람들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튜버, 투잡, 프리랜서들은 일정한 형태로 월급을 지불 받는 직장인들과 달리 불규칙적인 소득을 기록한다. 이에 따라 국세청에서 인지되는 소득과 납세 실태가 불문명한 경우가 많으며, 의도치 않게 탈세를 범하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양심적인 세금, 종합소득세 납부를 위해선 스스로 정확한 세금을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유튜버들의 경우 정확한 세금 정산을 위해선 'MCN(유튜버 매니지먼트사)사업자를 통해 원천징수하는 방식', '개인 창작자에게 직접 지급되는 수익에 대해 종합소득세를 부과하는 방식' 등을 고려해야 한다.
전자와 달리 후자는 정확한 소득 파악이 쉽지 않기 때문에 신고 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보다 정확하게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기 위해선 '종합소득세 신고대행 사이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유튜버,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컨설팅을 위한 서비스 제공 사이트까지 만들어지면서 높은 이용률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인 신고대행 사이트 '헬로마이택스'의 경우 유튜버 등을 비롯한 요가, 필라테스 강사, 인터넷 소설 작가, 영업직 등 프리랜서들의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헬로마이택스의 종합소득세 신고는 세무법인 한맥의 세무사들로 꾸려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전문팀'을 통해 저렴한 신고대행 수수료로 진행된다.
홈페이지, 상담 전화, 카카오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손쉽게 서비스 상담, 신청을 진행할 수 있으며 빠르고 정확한 1:1 종합소득세 신고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헬로마이택스 관계자는 "5월 한 달간 필수적으로 신고해야 하는 '종합소득세'는 소득이 불분명한 유튜버, 프리랜서나 처음 소득이 발생한 신고 대상자들의 경우 원활한 신고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세무사 방문 없이도 진행할 수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 '헬로마이택스'를 통해 계산부터 신고 대행, 향후 신고를 위한 절세 및 환급 컨설팅 등을 제공받을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