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중남 김천대 평생교육원 명상강사
자고 일어나면 바뀌는 첨단기술, 너무나도 빠르게 세상이 변하고 있다. 이 모든 것들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애써야 하는 현대인들, 게다가 직장과 인간관계 속에서 받는 각종 스트레스는 이미 한계치를 넘은 지 오래다.
젊은 엄마들은 맞벌이에다 육아 전쟁으로 심신이 지쳐 있고,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선행 학습과 사교육, 지나친 경쟁 심리에 대부분 찌들어 있다.
한편 이 시대의 기둥인 청년들은 3포 시대(연애, 결혼, 출산), 5포 시대(3포+내 집 마련, 인간관계), 심지어 7포 시대(5포+꿈, 희망)라고 하는 심각한 희망 절벽 시대를 겪고 있는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노인 빈곤과 청소년 자살률 등은 우리들로 하여금 할 말을 잃게 만든다.
이처럼 모든 세대들이 실로 견디기 힘든 우울과 스트레스를 지금 겪고 있다. 하지만 이대로 주저앉아 신세 한탄만 하고 있을 만큼 우리의 삶이 그리 녹록지 않다. 이미 이 세상에 존재했고 존재한 이상 잘 살아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런 현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무슨 도구로 이 힘들고 지친 세상을 헤쳐 나갈 수 있을까? 다행히 우리에게는 몇 가지 방책이 있긴 하다. 그중 하나는 올바른 종교 생활을 통해 지치고 힘든 삶을 위안받고 쉴 수 있다. 또 하나는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평소 동경하거나 가고 싶었던 곳을 여행하면서 신기한 체험을 하며 생소하고 새로운 세상, 사물, 사람과의 만남과 소통으로 그간의 삶의 무게를 조금은 내려놓을 수 있게 된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수다도 떨어보고 일상의 삶의 무게를 털어버리니 말이다.
하지만 이렇게 했음에도 여전히 공허함을 경험하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인간이 가지는 특징 중의 하나임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누구나 한 번쯤은 '나는 누구인가?' '이것이 진정한 나의 삶인가?' 하는 의문이 문득 들 때가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필자는 이런 공허함과 의문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으며 또한 삶에서 오는 각종 스트레스들을 날려 보내는 방법을 독자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한다. 그것은 바로 마음챙김 명상(Mindfulness Meditation)이다. 마음챙김 명상은 스트레스로 상처받은 우리의 마음과 몸을 치유해 준다. 궁극적으로는 내면의 평화와 행복을 가져다주는 최고의 힐링법이기도 하다. 한 가지 덤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감성지수(EQ)를 높여 삶을 더욱 풍요롭고 윤택하게 만드는 것이다.
마음챙김 명상은 고요한 곳에 앉아 가볍게 눈을 감고 의식을 자신의 코끝에 두고 호흡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그저 관찰하는 것이다. 이렇게 호흡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산란했던 마음이 가라앉고 편안해진다. 부디 가까운 명상센터를 찾아 자신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해주는 명상을 배워보시기를 바란다.
늘 마음을 고요히 가라앉히는 명상 연습을 꾸준히 하면 마음에도 길이 생긴다. 산란했던 마음과 침울한 마음, 들뜬 마음이 고요하고 평화롭고 행복한 마음으로 바뀌게 된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