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의 초기 원인 콜레스테롤…쿠바산 폴리코사놀로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입력 2019-05-06 01:00:00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뇌출혈)하는 질환을 말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질병 통계에 따르면 2017년 한 해 동안 뇌졸중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57만7689명이며, 이 중 뇌경색(뇌경색증을 유발하는 대뇌동맥 및 뇌전동맥의 폐색 및 협착)이 47만4629명으로 전체 뇌졸중 중 82%를 차지했다.

뇌졸중의 원인으로 많이 알려진 비만,고지혈증,고혈압,비만 등은 식생활의 변화와 운동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그렇기 때문에 뇌졸중의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위험 요인을 줄이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최근 증가폭이 큰 고지혈증 관리에 주의해야한다.복지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고지혈증의 경우 2005년 8%에서 2013년 14.9%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같은 기간 비만과 고혈압, 당뇨병의 증가율의 폭은 크지 않은 것과 비교하면 고지혈증의 발병이 커진 것이다.

고지혈증은 체내 지질인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 증상으로,평소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를 주의깊게 한다면 고지혈증은 물론뇌졸중으로의 발전까지 막을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 것이 사슬처럼 연결되어 발병하는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며, 1주일에 150분 이상 규칙적으로 유산소운동을 하고 견과류, 아보카도, 등푸른생선을 먹는 것이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쿠바산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에서 추출·정제한 폴리코사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의 인체적용시험 결과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정제한 폴리코사놀을 매일 20mg씩 꾸준히 4주간 섭취한 결과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22% 감소, 총 콜레스테롤 수치 역시 11.3% 감소한 반면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은 29.9% 상승하였다.

수 많은 폴리코사놀 중 한국 식약처를 통해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은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하여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다.

그 이외 다른 사탕수수, 다른 식물에서 함유된폴리코사놀은 해당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하였다.

다시 말하자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폴리코사놀'로 인정받은 것은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하여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