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눈 클리닉] 안압은 정상인데 녹내장일 수도 있나요?

입력 2019-03-12 10:28:49

구원모 원장
구원모 원장

녹내장이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결과적으로 시야결손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여 보게 하는신경이므로 여기에 손상이 생기면 시야 결손이 나타나고, 병이 진행하게 되면 말기에는 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녹내장으로 인한 시야 결손은 회복되지 않으므로 녹내장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안압은녹내장 발병과 관련이 있는 여러 위험요인들 중에서 가장 확실하게 밝혀진 위험요인이며 녹내장성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정상안압이란 정확한 숫자로 표현하기가 어려우며, 녹내장이라는 질환과 연관하면 시신경유두에 녹내장성 장애를 주지 않는 안압입니다. 일반적으로 평균에 표준편차 2배를 더한 안압은 약 20.5 mmHg 정도이며 이 안압이 정상의 상한선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정상범위 내의 안압도시신경에 장애를 줄 수 있기 때문에 20.5 mmHg 가 반드시 정상안압의 상한선이 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안압은 나이, 성별, 가족력, 인종, 계절, 심혈관 요인, 운동, 자세의 변화 등에 영향을 받으며 하루에도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안압이 정상수준이어도 안압의하루 변동 폭이 크거나 시신경으로 가는 혈액 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 또는 유전자 이상 등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녹내장 환자들은 안압이 정상범위임에도 불구하고 녹내장이 발생하고 진행하는 정상안압녹내장이 전체 녹내장의 8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상안압녹내장환자에서 심한 출혈, 부정맥, 급성저혈압과 같은 혈액역학위기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가 많고 전신적 혈관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고령, 근시, 얇은중심각막두께, 편두통, 시신경유두출혈, 시신경유두주위위축, 높은초기안압과최고안압, 큰안압변동폭등이정상안압녹내장진행의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안압녹내장에서도 다른 녹내장과 마찬가지로 안압하강을 위한 약물치료가 우선적으로 시행되고 약물치료에도 녹내장이 진행할시 레이저섬유주성형술, 여과수술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외에 부가적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유산소 운동을 하고, 항산화효과가 있는 음식을 챙겨서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상안압녹내장은 대부분실명으로까지 가는 환자의 비율이 다른 타입의 녹내장보다 훨씬 낮기때문에순한 타입의 녹내장입니다. 따라서 초기에 진단을 제대로 받고 안과에 다니면서 지속적인 치료와 검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만 40세 이상이며 고도 근시, 가족력 등 녹내장의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 안과에서 녹내장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도움말: 대구 잘보는안과의원 구원모 원장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