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면 빠지지 않는 것이 드라마 'SKY 캐슬'에 등장한 내용일 것입니다.
폭발적인 시청률로 인한 드라마의 인기를 실감하며 다년간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대학입시를 담당한 교사로서 씁쓸한 미소를 짓지 않을 수 없습니다.
드라마를 보는 누군가는 SKY 캐슬을 부러움으로, 누군가는 이를 좌절감으로 받아들이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 학교 선생님은 학교 엄마이고 아빠입니다.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선생님들과 함께 한 모든 배움의 과정이 결과로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3년 동안의 시간은 제 인생의 든든한 자양분이자 앞으로의 버팀목이 될 것입니다. 마음 놓고 배울 수 있게 해 주신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019학년도 서울대 수시에 당당히 합격한 대구서부고등학교 3명 학생들의 기운에 힘입어 지금부터 'SCHOOL 캐슬'을 소개합니다.
대구서부고 SCHOOL 캐슬에는 선생님 대신 학교 엄마와 아빠가 있습니다. 학생 대신 내 자식들만 있습니다. 선생님들 각자가 최고의 입시 전문가라는 책임감과 함께 내 자식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합니다. 입시에 관한 한 입시 전문가이자 학교 엄마와 아빠인 교사, 내 자식인 학생, 든든한 후원자인 학부모가 믿음으로 하나 되어 학생 개인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으로 입시를 준비하고 지도합니다.
특히 2019학년도는 학년별로 교육과정과 입시제도가 다른 유일한 해이기 때문에, 학년별로 체계화된 맞춤형 입시 준비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SCHOOL 캐슬에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넘칩니다. 학생 스스로 진로진학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비교과 영역의 활동기록이 풍성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대구서부고는 모든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이 학교 도서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도서관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집니다. 그렇게 입시 결과도 만족스럽게 펼쳐집니다.
SCHOOL 캐슬에는 개인별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학교에서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정규 교육과정의 학생 참여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를 통해서 학(學)을 이루고, 선택형 방과후학교와 자율학습 등의 자기주도적학습을 통한 습(習)을 실천합니다. 학과 습이 모여 학생들의 실력이 날로 향상됩니다.
마지막으로 SCHOOL 캐슬의 입시 지도 방향은 상위권 몇몇 학생 위주의 입시 지도가 아닙니다. 전체 학생 모두 개인별 맞춤형 교육활동의 결과로 희망 대학과 전공 수준을 높여 진학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경쟁이 아닌, 모두가 함께 하는 입시 지도를 합니다. 현재의 입시제도에서 요구되는 교과와 비교과 활동은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노력하면 반드시 의미있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서울의대에 합격시키려면 저를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 SKY 캐슬 드라마의 입시코디 말을 이렇게 바꾸고 싶습니다.
"자녀의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를 원한다면 학교를 전적으로 믿으시면 됩니다."
예우희(대구서부고 3학년 부장교사)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