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프론 코팅' 프라이팬의 위험한 진실…'PFOA 프리' 제품인지 확인해야

입력 2019-01-11 07:00:00

주부들의 프라이팬을 고를 때 고려하는 사항은 단연 바닥 코팅이다.

코팅이 잘 된 프라이팬은 음식이 바닥에 눌어붙지 않고, 오래 사용해도 벗겨짐이 적어 사용과 관리가 편하다.

이런 까닭에 많은 프라이팬 제조 회사들은 '테프론 코팅'의 우수성을 앞세워 제품을 광고하고 있다.

하지만 테프론 코팅의 안전성과 관련해 부정적인 뉴스가 쏟아지고 있어 많은 소비자가 테프론코팅제품을써도되는지, 어떤 프라이팬을 사야 하는지 혼란을 겪고 있다.

▲테프론 코팅이 왜 논란인가?

테프론 코팅에 대한 위험성이 대두되는 것은 코팅제에 포함된 화학물질 PFOA(과불화옥탄산) 때문이다.

지난해 6월 대구 수돗물에서 검출돼 문제가 됐던 화학 물질로,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는 PFOA를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PFOA는 열을 가하면 휘발하면서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축적되는데, 다량으로 쌓일 경우 내분비계를 교란해 임신 장애, 기아 태형, 암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치명적인 물질이다.

인체에 축적됐을 때 반감기(양이 반으로 줄어드는 데 걸리는 시간)가 3.8~5.4년으로 길기 때문에 PFOA노출을 조심해야 한다. 미국은 2015년부터 PFOA를 사용한 코팅 프라이팬 유통을 금지했지만, 국내에는 아직 규제 기준이 없다.

▲모든 테프론 코팅은 위험한가?

테프론코팅은 미국 듀폰사의 등록 상표로, 불소수지 코팅의 대명사 격이다. 시중에 나온 테프론 코팅 프라이팬 제품들은 듀폰사를 비롯한 수 많은 기업이 제조하기 때문에 '테프론 코팅'이라는 타이틀이 모두 동일한 기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 제조사마다 소재와 방법, 기술력이 다르며 모든 테프론 코팅에 공통적으로 PFOA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프라이팬을 선택해야 하는가?

건강을 고려한다면 PFOA 포함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주재료가 아닌 코팅제 성분을 소비자가 일일이 확인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일반적으로 제품 박스, 설명서 등에 기재돼 있지 않고, 식약처 검사 자료를 직접 찾아봐야 한다.

따라서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은 'PFOA 프리' 제품을 고르는 것이다. 안정성이 입증된 프라이팬을 사용해 가족 모두 건강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