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신청 및 사용 방법에 대한 네티즌들의 궁금증이 20일 오후 커지고 있다.
소상공인들은 제로페이 홈페이지에 접속 온라인 간편 신청을 한 다음, 콜센터로부터 전화를 받아 가입 절차를 밟고, 마지막으로 가맹점 전용 어플(앱)을 다운로드받아 쓰면 된다.
소비자들은 전용 앱을 따로 다운로드 할 필요는 없다. 네이버페이·페이코 등 기존 간편결제와 20개 은행 어플을 이용해 매장에 있는 QR코드를 인식하면 자동으로 계좌이체가 이뤄진다.
제로페이란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 지자체, 금융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해 도입한 공동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이다. 즉, QR코드를 사용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아울러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금전적으로 '윈윈' 혜택을 얻는다.
가맹점은 전년도 매출이 8억원 이하일 경우 수수료 0% 혜택을 얻는다. 단, 12억원 이하는 0.3%, 12억원 초과는 0.5%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소비자는 5인 미만 소상공인 점포에서 사용시 소득공제 40% 및 각종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5인 이상 점포에서 사용시 소득공제율은 30%.
한편, 어제인 19일부터 제로페이 시범 운영이 시작된 가운데, 홍보 부족과 편의성 문제가 드러나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 많은 뉴스
[단독] 예성강 방사능, 후쿠시마 '핵폐수' 초과하는 수치 검출... 허용기준치 이내 "문제 없다"
與 진성준 "집값 안 잡히면 '최후수단' 세금카드 검토"
[르포] 안동 도촌리 '李대통령 생가터'…"밭에 팻말뿐, 품격은 아직"
안철수 野 혁신위원장 "제가 메스 들겠다, 국힘 사망 직전 코마 상태"
李 대통령 "검찰개혁 반대 여론 별로 없어…자업자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