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에 들어오면서 머리가 터질 듯이 아프면서, 어지럽기도 하고, 속도 메스껍고, 헛구역질이 나고, 눈도 침침하고, 뒷목도 뻐근하다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검사를 해봐도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왜 이렇게 아파요? 이런 증상은 한의학에서는 원인을 담음(痰飮)에서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음(痰飮)이 쌓이면 소화기능에 저하가 생겨 더부룩하고 메슥거리며 토할 것 같기도 하고 배고픈지도 모르고 사지가 무겁고 만사가 귀찮아지는 등 많은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 십병구담이라 해서 어떤 병증이 생기면 열에 아홉은 담병이다 할 정도로 많은 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사회적인 혹은 개인적인 이유로 현대인들은 머리 아픈 일들이 많은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두통. 두통은 특정 질병에 의한 2차성 두통과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두통을 일차성 두통으로 나뉩니다. 뇌혈관질환 뇌종양 뇌수막염 등등 질병에 의한 2차성 두통은 갑자기 심한두통과 더불어 구토 실신, 경련, 마비, 고열, 오한, 언어 시력 청력 의식의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는 발생시 CT나 MRI검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두통의 원인을 한의학에서 찾아보면 위에서 말한 담궐두통 이외에도 ▷바람을 싫어하고 찬바람을 쏘이고 나면 더 아파지는 풍두통 ▷머리가 아프면서 가슴이 갑갑하고 갈증이 많이 나타나며 눈에 핏발이 서는 증상으로 열두통 ▷몸이 무겁고 머리가 무거워 들 수 없고, 머리에 무거운 것을 씌운 것 같은 습두통 ▷오전에 증상이 줄어들고 오후에 심하며, 휴식하면 조금 낫다가 다시 뭔가 활동을 하면 두통이 심해지는 기허두통 ▷통증은 대단치 않으나 지속성이며 가는 힘줄이 땅기고 눈, 귀에까지 연결되어 아프며 얼굴이 창백해지는 혈허두통 ▷신물이 올라오며 딸꾹질, 배에 가스가 꽉 차는 증상이 동반하면서 앞머리가 아픈 식적두통, 과로와 스트레스 과음 등으로 인해 간에 울화가 많이 차서 나타나는 간화상염두통 등이 있습니다.
두통의 원인이 동일하지 않으므로 일정한 예방 대책은 없습니다. 그리고 수시로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해 머리로의 혈액순환장애를 원활히 해주는 것은 조금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기에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아 습관성 두통으로 변화되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어지럼증(眩暈) 앞이 아찔하면서 눈이 캄캄하여 보이지 않는 현(眩)증과, 머리가 핑핑 도는 증상의 훈(暈)증. 이 현훈이 겸하면 머리가 핑핑 돌고 눈이 캄캄하여 배나 차를 탔을 때 멀미가 난 것 같이 일어서면 쓰러질 것 같은 병입니다. 귀의 구조에서 오는 원인을 찾으면 속귀나 뇌의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속귀의 병에는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 병, 만성 중이염 합병증 등이 있고 뇌의 병에는 뇌종양, 뇌졸중, 뇌신경장애 등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원인을 찾아보면 간풍이 안으로 동한 현훈이나 습담이 담화를 생산하여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원에 자주 내원하는 증상의 경우 속귀나 뇌의 병증이 아님에도 어지러움의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원인을 찾아 적절히 치료하면 어지럼증의 증상을 완화 및 제거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대구 명제한의원 권기현 원장
댓글 많은 뉴스
민주당 대선 후보 이재명 확정…TK 출신 6번째 대통령 되나
김재섭, 전장연 방지법 발의…"민주당도 동의해야"
이재명 "함께 사는 세상 만들 것"…이승만·박정희 등 묘역참배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文 "이재명, 큰 박수로 축하…김경수엔 위로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