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끼가 엄마의 빚 1천만원을 "아들로써 도의적 차원"이라고 밝히면서 27일 변제했다.
이에 따라 현재 불거진 비아이, 비(정지훈), 마이크로닷 등 비슷한 부모 채무 불이행 논란에 빠진 연예인들의 향후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이 도끼처럼 부모의 빚을 갚을지다. 물론 법적으로 자식이 부모의 빚을 갚을 의무는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이 여론을 의식할 수밖에 없고, 실제로 도끼 역시 한차례 논란을 겪은 끝에 도의적 책임이라는 명분 하에 변제를 실행에 옮긴 점에 미뤄볼 때 분명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도끼 어머니의 채무는 법적으로 파산 판결을 받으면서 완결됐다. 그러나 도끼는 법의 틀 바깥 선택을 했다.
비의 경우도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비 부모의 빚 관련 증거라고 주장된 사진 속 어음 표기 2천500만원의 채무가 사실일 경우, 도끼처럼 채무 변제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실제로 비 소속사 레인컴퍼니 측은 27일 "상대 측이 주장하는 내용은 고인이 되신 어머니와 관련된 내용이다. 빠른 시일 내에 당사자와 만나 채무 사실관계 유무를 확인 후, 원만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아이의 경우 아버지가 회삿돈 24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2014년 구속된 바 있다. 부모가 법적으로 처벌을 받은 것이지만, 자식이 뒤늦게 도의적 선택을 할 경우 24억원 또는 그보다 많거나 적은 특정 액수를 비아이가 감당하는 결정이 나올 수 있다.
마이크로닷의 경우 뉴질랜드 거주 부모에 대한 체포영장이 유효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형사상 체포 및 기소가 불가피해 보인다. 또한 민사상으로도 피해 당사자들의 소송이 이어질 경우, 이를 부모 또는 마이크로닷이 감당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즉, 마이크로닷의 경우는 현재 도의적 책임을 논할 수 없고, 우선 부모가 법의 판단을 받는 모습을 지켜봐야 하는 상황으로 보인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