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호 전 경북도 혁신법무담당관
오늘날 우리는 글로벌 무한 경쟁 시대에 살고 있다. 그야말로 지구촌이 하나인 국경 없는 시대를 맞아 치열한 생존 경쟁을 해야 하고, 그 생존 경쟁에서 이겨야 살아남을 수 있다.
젊은 그대가 청춘으로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사회 초년생이든 이미 사회에 진출하여 기성세대와 어깨를 겨루고 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젊은 그대에게 필요로 하는 것은 꿈과 도전이다.
사실 인생의 성공에는 정답이 없다. 또한 그 정답이 하나뿐일 수도 없다. 그것은 개개인이 처한 환경과 여건 그리고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의 정도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자신의 미래를 하늘에만 맡길 수는 없다.
젊은 그대가 진정으로 경쟁에서 이기거나 살아남기 위해서는 꿈을 꾸고, 美(미)쳐야 한다. 젊은 그대가 꿈을 꾸려면 첫째, 작고 사소한 것에도 관심을 가져라. 작고 사소한 것에 전체가 있다. 즉, 작은 것이 모여서 큰 것이 되므로 작은 사물 하나라도 예사롭게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고정관념을 바꿔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다. 때로는 사고의 대전환이나 역발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그 해답을 얻을 수도 있다. 셋째, 끼와 재능을 살려라. 사람에게는 누구나 잠재된 끼와 재능이 있다. 이러한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여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알고,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려는 부단한 노력과 현명한 지혜가 필요하다. 넷째, 롤모델(role model)과 멘토(Mentor)를 두라. 성공한 사람들 중에서 자신의 롤모델로 삼고, 한 사람 이상의 멘토를 만들어야 한다. 이는 다른 사람의 경험이나 성공과 실패가 자기에게 거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미래를 설계하라. 희망을 가지고 목표를 설정한 후에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인생의 로드맵(road map)을 구체적으로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으로 젊은 그대가 꿈을 이루려면 美쳐야 한다. 美친다는 것은 도전에 열정을 더하는 아름다운 도전을 말한다. 진정으로 그대가 美치기 위해서는 첫째, 잘못된 과거와는 결별하라. 나쁜 습관이나 행동과는 과감하게 단절하여야 한다. 자신에게 엄격한 것이 새로운 도전의 시작이다. 둘째, 최소한 기본은 준비하라. 기본적인 지식이나 기술도 없이 도전을 한다는 것은 무모한 일이다. 셋째, 최고에 도전하라. 최대의 적은 자기 자신이다. 성공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있다면 현재에 안주하거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넷째, 치열하게 경쟁하라.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무대로 치열하게 경쟁할 때 종결자가 되고, 승리자가 된다. 다섯째, 도전에 열정(美쳐라)을 입혀라. 맹목적인 도전은 중도에 포기하거나 실패하기 쉽다. 도전에 열정을 더한다면 우리 앞에 놓인 벽을 허물 수 있고, 벽을 넘을 수 있다.
우리는 강물 같은 인생의 청춘기를 흘려보내서는 아니 된다. 글로벌 무한 경쟁 시대에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의 바다에 뛰어들어 당당하게 경쟁해야 한다.
젊은 그대여! 그대는 아름답고 푸른 청춘이다. 그대는 우리의 희망이자 미래의 주역이다. 그대의 뛰는 가슴과 뜨거운 열정으로 꿈을 꾸고, 美쳐라. 이것이 젊은 그대가 생존하는 길이며, 성공하는 길이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