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상식] 드라마 '손 더 게스트' 뜻은? 2015년 개봉 영화 '손님'과 출처 같다?

입력 2018-09-14 13:51:42 수정 2018-09-14 14:55:06

드라마
드라마 '손 더 게스트'(손 the guest) 포스터. OCN 제공

드라마 '손 더 게스트'(손 the guest)의 뜻을 궁금해하는 네티즌이 적잖다.

지난 12일부터 방송중인 이 드라마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면서 드라마 제목에 대한 궁금증도 나타나고 있다.

제작진에 따르면 '손'은 동쪽 바다 깊은 곳에서 와 사람에게 들어오는 귀신을 가리킨다.

앞서 2015년 7월 9일 개봉한 영화 '손님'에서도 이와 비슷한 설정을 밝힌 바 있다. 김광태 감독은 "예전에 사람들이 '손'이라는 귀신이 너무 두려워 '님'자를 붙여 '손님'이 된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실제로 이사나 결혼 등을 위해 고려하는 '손 없는 날'은 '귀신이 없는 날'을 가리킨다. 귀신 손은 날짜를 따라 동서남북으로 이동하며 사람의 활동을 방해한다. 이 귀신의 영향이 없는 날 이사나 결혼 등 사람의 이동이 이뤄지는 중요한 일을 처리하는 것이다.

손 더 게스트에서는 손이 사람에게 들어오는 것을 '빙의'로 본다. 그러면서 실은 사람의 마음이 귀신인 손보다 더 악독할 수 있다는 메시지도 드러낸다.

아울러 드라마 제목 '손 the guest'의 'guest'는 손님의 영어명이기도 하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