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현송월도 반한 강릉 경포대'숙박시설 잘 나가네

입력 2018-09-10 13:46:03

평창올림픽 성공개최로 휴양도시 프리미엄 ‘하이오션 경포’ 15일 그랜드 오픈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강원도 지역 중에서도 강릉 경포대 일대가 이른바 '현송월 효과'를 누리고 있다.

올해 1월 현송월삼지연관현악단 단장 및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방남 중 경포대 소재 호텔에서 숙박한 것이 전해지면서 해당 지역의 가치가 크게 상승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강원도 강릉시의 토지 가격 변동률(전년대비)은 지난해 12월 기준 5.03% 올라 역대급 상승률을 기록했다. 앞서 상승률은 ▲2013년 12월 0.48% ▲2014년 12월 1.68% ▲2015년 12월 2.71% ▲2016년 12월 3.31% 등이다.

앞서 지난 1월 현송월 단장과 일행은 새로 문을 연 '골든튤립스카이베이 경포호텔'에서 묵은 바 있다. 이어 올 2월에는 우리 정부 측 대표단과 북한 대표단이 해당 호텔에서 만찬을 진행하기도 했다.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된 이 같은 화제들이 연달아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해당 호텔뿐만 아니라 호텔이 위치한 강릉 경포대 일대 역시 덩달아 주목을 받게 됐다.

해수욕장으로 유명한 경포대는 이번 이슈를 통해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도 재조명을 받고 있다. 특히 분양형 호텔이나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관심이 크다고 업계 관계자는 말한다.

강릉 경포 안현동 소재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는 "분양형 호텔 혹은 생활숙박시설의 경우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자비용 부담이 적고, 경포대처럼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는 지역에 위치한다면 적정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며 "올초현송월 방남 등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이슈로 해당 지역이 주목 받으면서 고객들의 투자 문의가 늘었다"고 말했다.

업계관계자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아파트 등 주택과 고급 오피스텔을 주요타깃으로 삼으면서 투자처를 잃게 된 투자자들은 비교적 규제에서 자유로운 수익형 부동산의 '옥석 가리기'에 나서고 있다"며 "특히 올림픽 등 대형 호재를 겪은 지역의 상품이라면 관심이 클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강릉 경포대 일대에서 최초의 생활숙박시설이 오는 15일(토) 그랜드오픈을 앞두고 있어 화제다. 특히 각종 부동산 규제에도 제외돼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세계적인 휴양지로 떠오르는 강릉 경포에서 코람코자산신탁이 시행하는 '하이오션 경포'가 오는 15일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강릉 경포대 최초의 콘도식 생활숙박시설로 지하 1층, 지상 7층, 1개 동, 전용면적 25㎡~72㎡, 총 161실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별로는 △25㎡ 149실 △33㎡ 6실 △32㎡ 5실 △72㎡ 1실로 구성된다.

단지 바로 앞에 세계적 휴양지인 경포호·경포 해수욕장이 위치해 객실(일부호실)에서 경포호 조망이 가능하고, 경포해변 인근의 해양레저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유명 관광지인 대관령 양떼목장, 오죽헌, 커피박물관, 정동진, 초당마을, 샌드파인GC 등도 인접해 있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KTX강릉역에서 서울 청량리역까지 1시간 30분대로 접근 가능하며, 인접해 있는 강릉JC를 통해 영동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삼척·속초) 등의 진출입이 편리하다. 또한 동해고속도로를 통한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접근도 용이하다.

콘도식 생활숙박시설로 조성돼 객실에서 취사와 세탁이 가능하고 다양한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직접 거주하지 않으면 전문업체 위탁 운영을 통해 임대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건축법이 적용돼 청약통장이 필요없으며, 지역 구분도 없어 주소지에 관계없이 누구나 분양 받을 수 있다. 또한 종합부동산 면제 및 양도소득세 중과세 대상에서 제외되며, 다주택자 규제, DTI(총부채상환비율)·LTV(주택담보인정비율)규제도 받지 않는다.

홍성건설이 시공하며, 코람코자산신탁이 시행 및 자금관리로 신뢰와 안정성을 확보했다.

분양관계자는"평창올림픽 성공개최에 이어 강릉 경포에 최초로 콘도형레지던스가 공급돼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며 "경포호와 경포해수욕장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해 희소성이 높은 만큼 향후 층과 조망에 따라 시세차익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모델하우스는 강릉시 송정동 827-18에 위치해 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