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밀접 접촉자 22명…항공기 탑승자 총 13명
확진자, 공항 도착 후 바로 삼성서울병원 방문
일상접촉자 440명…공항 내 접촉자, 의료진 등
질병관리본부가 메르스 확진자와 관련해 언론 질의 및 응답을 공개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현재 전국에 음압병상은 모두 몇 개 병원에 몇 개가 설치돼 있는지?
▶현재 16개 시·도 내 27개소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이 있으며, 150개 음압병실(188개 음압병상)가 운영 중입니다. 국군수도병원 12일 개소 예정입니다. 이곳에는 입원치료병상(8병실/8병상)이 있습니다.
-밀접접촉자 21명의 지역별 현황?
▶현재 밀접 접촉자는 22명으로, 서울 10명, 인천 6명, 경기 2명, 부산 2명, 광주 1명, 경남 1명으로 확인되고 있다.(9월 9일 기준)
-항공기 탑승자 중 밀접접촉자로 분류된게 13명인데, 일부는 자택격리고, 일부는 시설격리다. 왜 차이가 나는지. 시설 격리된 이들은 증상이 발현됐는지?
▶현재 밀접 접촉자는 22명으로, 이중 항공기 탑승자는 총 13명입니다. 국내 거주지에 독립적 공간(개인 방)이 있는 분들은 자가 격리를 안내하고 있으며 자가 격리가 불가능하신 접촉자의 경우 시설격리 등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밀접접촉자 중 특이 증상자는 없습니다.
-항공기 탑승 시간이 13시간에 달하는데, 이런 경우에도 앞뒤열 3줄씩만 밀접접촉자로 관리하는지, 체류시간과 무관한 건지?
▶현재 기내에서의 밀접접촉자 관리는 근접 좌석 탑승객 및 담당 승무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근접 좌석 탑승객은 총 7열로 환자 좌석 해당 열 전체 탑승객과 의심환자 좌석 앞 뒤 3열 전체 탑승객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럽CDC와 동일한 기준)
-감염자는 귀국 이후 3시간 만에 병원에 갔는데, 그 사이 다른 곳에 가지 않았나?
▶CCTV 분석 등을 통해 이동경로 추적 결과, 공항 도착 후 바로 택시를 탑승하여 삼성서울병원에 방문하여 다른 곳에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밀접접촉자 파악 및 격리시점에 대해 알 수 있는지?
▶현재 밀접접촉자는 22명으로, 역학조사를 통해 임상증상 등 환자 상태에 따른 접촉자 분류를 즉각대응팀 또는 역학조사관이 결정 하게 되며 의학적 처치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아니면 즉시 자가격리 또는 시설격리 조치가 진행됩니다.
-현재 쿠웨이트는 메르스 오염지역으로 지정돼 있지 않은데, 이번 확진자와는 달리 쿠웨이트만 방문하고 한국에 입국한 사람이 있다면, 이 사람이 병원을 방문할 시 DUR(의약품 안전사용 서비스)에 메르스 오염지역 방문력이 뜨지 않는 것인지?
▶환자 확진 이전부터 메르스 발생 지역을 포함한 중동지역 13개국 입국자 대상으로 해외여행력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13개국은 바레인, 이라크, 이란, 이스라엘, 요르단, 쿠웨이트, 레바논,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아랍에미리트, 예멘 등입니다.
-국가지정 격리병동 시스템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운영병원이 시도별로 1~5개 운영 중이며, 환자(의심 및 확진) 소재지 관할지역 시도배정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 시·도는 메르스 (의심)환자의 중증도 및 위급도를 고려하여 병상을 배정하고 있습니다.
-쿠웨이트는 오염 국가에서 빠져 있어서 두바이가 아니라 다른 지역을 경유해 들어왔으면 공항 게이트에서 검역을 받지 않았을 것 아닌지?
▶쿠웨이트는 올해 1월 기준 메르스 오염지역으로 해제되었으나 메르스 발생지역으로 보고된 국가로써, 메르스 검역 강화조치의 일환으로 쿠웨이트를 포함한 중동지역 5개국 입국자는 타깃검역을 원칙으로 검역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쿠웨이트에서 타국을 경유한 경우 타겟검역을 실시합니다. 중동지역 5개국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오만, 카타르, 쿠웨이트 등입니다.
-쿠웨이트 출발할 때 공항에서 증상 알렸는지? 비행기에서도 증상 관련해 불편 호소했는지?
▶항공사를 통해 비행기 내에서 발열 등 이상 증상으로 인해 불편을 호소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원래 삼성서울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분인지? 보통 설사 증상이면 동네병원을 가지 않는지?
▶삼성서울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던 환자이며 삼성서울병원에 지인인 의료진이 있어 방문하였습니다.
-항공기 및 공항 내 접촉, 추가 장소 방문 여부 심층역학조사한다고 했는데. 인천에서 누구를 만났고, 따로 방문한 곳은 있는지?
▶공항에서 바로 택시를 타고 삼성서울병원에 방문하였으므로 공항 외 장소의 추가 접촉자는 없습니다.
-현재 21명 자택격리 조치 중인데 A씨 입국 후 21명 격리조치까지 소요된 시간을 정확히 알 수 있을지?
▶현재 밀접접촉자는 22명으로, 역학조사를 통해 임상증상 등 환자 상태에 따른 접촉자 분류를 즉각대응팀 또는 역학조사관이 결정 하게 되며 의학적 처치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아니면 즉시 자가격리 또는 시설격리 조치가 진행됩니다.
-택시기사가 A씨를 내려준 후 다른 승객을 태웠는지 파악됐는지?
▶감염자 이후 태운 승객에 대해서는 관련업체를 통해 확인중이며, 확인 시 조사결과에 따라 관리할 예정입니다.
-일상접촉자 440명에 항공기 동승 승객 외 어떤 사람이 포함된 건지?
▶공항 내 접촉자(검역관, 법무부 및 세관 등 직원), 의료기관 의료진입니다.
-밀접접촉자 중 의심증상 몇 명 있는지?
▶한 명이 의심환자로 검사를 실시했으며, 1차 검사결과 음성, 2차 검사 예정입니다. (9.9일 24:00기준)
-일상접촉자 중 자택격리 하는 경우도 있는지?
▶ 일상접촉자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격리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오늘 환자 상태 고열이나 호흡기 질환 등 변화 있는지?
▶환자 상태는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일상접촉자 수동감시라는 건 개개인들이 이미 통보 받았다는 건지?
▶지자체에서 일상접촉에 대해 연락처 확인 및 안내를 위해서 대상자들에게 유선으로 연락을 하고 있습니다.
-CCTV 분석해서 추가 밀접, 일상 접촉자가 있는지?
▶CCTV를 분석을 통해서 밀접접촉자 1명, 일상 접촉자도 1명 확인하였습니다. (9월 9일 기준)
-메르스는 고열/호흡기가 항상 설사/구토 보다 먼저 온다고 알려져 있는지?
▶메르스는 전형적으로 기침 및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이 주 증상이며 이와 더불어 설사, 구토 등 장관계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음
-해당 남성 설사 애기는 검역당시 전혀 없었는지(기록지 등)?
▶건강상태질문서 상 설사관련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10일전에 설사한 내역은 확인이 되었습니다.
-감염원 조사는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중동 현지에서 이동경로의 현지 활동력 등을 조사 중에 있습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