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때를 기다리며 실력을 기른다'는 뜻의 사자성어는?
1. 영화 '암살' 속 전지현이 열연한 인물로 알려진 여성독립운동가다. 영양군 석보면 지경리 출신이다. 만주에 파견된 일본 전권대사를 처단하려는 계획을 세웠으나 밀정의 밀고로 거사 직전인 1933년 2월 중국 하얼빈에서 일경에 체포됐고 그해 8월 순국했다. '이 사람'은? (힌트 매일신문 9월 3일 자 11면)
2. 1990년 무렵 중국의 최고 권력자였던 덩샤오핑(鄧小平)이 외교 방침으로 천명하면서 유명해진 사자성어다.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때를 기다리며 실력을 기른다'는 뜻이다. 천안문 사태에다 소련의 해체로 대내외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직면한 중국의 활로를 찾기 위해 내놓은 '이 말'은? (힌트 매일신문 8월 31일 자 31면)
3. 강력범죄를 저지르는 청소년 연령이 낮아지면서 정부가 형사처분을 받지 않는 '형사 미성년자' 연령을 현행 14세 미만에서 13세 미만으로 하향 조정하기로 국회와 협력하기로 했다. '형사 미성년자'를 뜻하는 법률용어인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9월 1일 자 6면)
4. 바둑이나 장기 따위를 둘 때 구경하던 사람이 끼어들어 수를 가르쳐 주는 상황을 으레 '이것'이라 한다. 대결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점잖은 조언이 아니라 이래라저래라 하는 정신 사나운 간섭으로 들려 영 마뜩잖다.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9월 3일 자 30면)

5. 안동의 한 무덤에서 퇴계 이황 선생 등 대학자들이 직접 쓴 '이것'이 무더기로 출토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죽은 사람을 애도하며 지은 글로 망인이 살았을 때의 공덕을 기려 좋은 곳으로 갈 수 있도록 인도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9월 4일 자 2면)
◇8월 25일 자 정답
1.코피 아난 2.8월 29일 3.리라 4.공자학원 5.엉겅퀴
사진1. 1번 문제
사진2. 5번 문제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