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창] 지혜로운 일꾼

입력 2018-09-04 11:03:45 수정 2018-09-04 15:32:55

송도영 대구파티마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과장

송도영 대구파티마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과장
송도영 대구파티마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과장

국민연금이 변화하는 인구경제 구조를 반영하지 않고 지금의 씀씀이를 유지하면 곧 바닥을 들어낸다는 보도가 온 국민을 들끓게 했다.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게 두려워 쉬쉬하며 폭탄돌리기를 해온 것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국가가 보증한다"며 간신히 불만을 잠재웠다. 국민이 낸 세금이나 연기금이 목적에 맞게 운용되고 있는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시민들은 경제기사에 불안하기만 하다.

외국에서는 스튜어드십 코드를 통해 각종 연기금의 운용을 감시하는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스튜어드십 코드를 우리나라도 논쟁 끝에 올해 7월부터 도입하게 되었다. 스튜어드십의 우리말 사전 뜻은 집사 또는 청직(廳直)이 정신이다. 신약성서에 지혜로운 청직이 예화가 나오면서 신앙을 떠나서 기독교 영향권 하에 있는 서구인들에게는 직업의식으로서의 청직이론이 일상에서 작동하고 있다. 주인의 신임을 잃은 청직이가 주인의 재산으로 빚진자들의 빛을 탕감해 주고, 그들로부터 후일의 일자리를 보장받는다는 내용이다. 앞날을 준비하지 않고 현실에 안주하는 자들을 보고 답답한 마음에서 탐욕스럽지만 그래도 지혜로운 청직이라도 본받으라는 예수님의 경종의 메시지였다.

모든 공직자나 전문가들은 주어진 일에서 제대로 된 청직이직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공무원 복무규정에는 임용시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선서'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감염학 교과서에는 의료진은 항생제를 처방할 때 스튜어드십을 발휘하라고 서술되어 있다. 특효약을 꼭 필요한 환자들에게만 쓰면서 아끼라는 미션을 수행하라는 것이다.

항생제에 듣지 않는 세균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쓸 항생제가 없어져서 항생제 도입 이전 시대로 회귀할 수밖에 없다. 미국의 경우 내성균에 연간 2백만 명이 감염되어 2만3천명이 사망하고 있고, 20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야기하고 있다. 2050년에는 세계적으로 연간 1천만명이 내성균주에 의해 사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항생제 내성을 범국가적 과제로 정하여 공동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에 호응하여 항생제의 바른 활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의사의 처방전에 의한 항생제 복용을 권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노력들에 앞서 잘못된 문병문화도 점검해 보고, 기침예절을 준수하고, 무엇보다도 손씻기를 생활화하여 균의 전파를 근본에서 차단하는 것이 고군분투하는 의사나 정부의 무거운 짐을 한층 가볍게 해 주는 것이리라 여겨진다.

송도영 대구파티마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과장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