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주거여건 바로 누려… 실수요 몰리며 집값 크게 '쑥'
대형상권 예정 지역도 효과 이어져… 청약시장 인기 '뚜렷'
부동산시장에서 대형상권 효과가 뚜렷해지고 있다. 대형상권이 형성된 곳 인근에 자리한 아파트는 편리한 주거여건을 바로 누릴 수 있다는 장점에 수요가 몰리면서 집값이 크게 오르고 청약도 잘되고 있는 것.
광명역세권이 대표적이다. 광명역세권에는 지난 2012년 '코스트코 광명점'의 오픈을 필두로 '이케아 광명점', '롯데아울렛 광명점'이 차례로 들어서 대형상권이 형성됐다. 그 결과 상권 형성과 비슷한 시기에 이곳에 분양한 광명역 푸르지오, 광명역 파크자이1〮2차, 광명역 태영 데시앙 등은 모두 일주일 이내에 전 가구가 완판됐다.
현재 광명역세권은 대형상권을 중심으로 한 편리한 주거여건에 수요가 몰리며 분양가 대비 억대의 프리미엄이 형성돼 거래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광명역세권에 자리한 '광명역 푸르지오'는 지난해 12월 전용 84㎡타입이 6억 5000만원에 거래됐다. 이는 분양가(4억 2000만원) 대비 2억원 이상이 오른 가격이다.
지난해 '스타필드 고양'과 '이케아 고양점'이 차례로 개장하며 대형상권이 형성된 고양 삼송지구도 마찬가지다. 특히 스타필드 고양과 바로 맞닿은 '삼송호반베르디움 22단지'는 개장 이후 집값이 큰 폭으로 올랐다. 실제 스타필드 개장 당시(2017.08) 5억 3000만원선에 거래되던 이 아파트의 84㎡타입은 지난 2월 5억 7000만원에 거래되며 4000만원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상권 형성이 예정된 부동산 시장에도 효과가 이어지고 있다. 앞선 사례를 확인한 수요자들이 호재를 미리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다. 실제 청약시장에서 대형상권이 형성되는 곳에 나오는 새 아파트는 수요가 대거 몰리며 1순위 마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SK건설이 지난 10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송도 SK뷰 센트럴'은 단지 옆에 신세계복합몰, 롯데몰, 이랜드몰 등 3개의 대형 복합쇼핑몰 입점이 예정돼 대형상권 옆 아파트로 주목 받았다. 그 결과 단지는 평균 123.76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치고 빠르게 전 가구가 완판됐다. 또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지난해 12월 세종시 2-4생활권에 분양한 '세종 리더스포레'는 단지 주변에 대형 스트리트몰 어반아트리움과 세종시 유일의 백화점 UEC 부지가 자리하는 장점으로 평균 83.9대 1의 청약경쟁률로 전 가구를 1순위에서 마감한 바 있다.
업계관계자는 "대형상권 형성이 예정됐다는 소식만 들려도 수요가 몰리고 있을 정도로 부동산시장에서 대형상권 효과는 더욱 뚜렷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여가를 중시하는 최근의 사회 분위기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러한 대형상권 효과는 앞으로도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어반아트리움(2019년 완공예정), 백화점 UEC 부지 등 대형 상권이 형성되는 세종시에 주상복합단지가 들어서 눈길을 끈다.
제일건설㈜이 2-4생활권 P3구역 HC2블록에 선보이는 '세종 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다. 2생활권 마지막 분양물량인 이 단지는 지난 12일(목) 개관한 견본주택에 많은 인파가 몰리며 개관 4일간 4만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갔고 상업시설은 일주일 만에 모두 팔렸다. 또 16일 진행된 특별공급 청약 결과 10.94대 1의 경쟁률로 세종시 특별분양 사상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입증시켰다.
단지 바로 옆으로 2019년 완공될 예정인 세종시 랜드마크 상가 어반아트리움이 위치하고 세종시 유일의 백화점 UEC 부지가 도보권에 자리해 대형상권을 바로 옆에서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 세종시 대표 교통수단인 BRT정류장이 단지 인근에 위치하고 세종IC가 가까워 당진~영덕고속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서울~세종고속도로(예정)가 개통되면 향후 서울까지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교육여건도 뛰어나다. 단지에서 길만 건너면 바로 나성초·중, 유치원 부지가 위치하고 세종시에서도 명문학교로 꼽히는 세종예술고도 도보통학이 가능하다. 여기에 제천, 어린이공원, 빛가람수변공원, 세종호수공원 등 자연환경이 풍부해 쾌적한 주거환경도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세종정부청사, 국세청, 한국정책방송원 등 행정기관과 도시상징광장, 세종아트센터(예정), 국립박물관(예정) 등 문화시설도 가깝다.
한편, 단지는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되는 주상복합단지로 총 771가구(전용 84~158㎡) 규모다. 16, 17일 성공적으로 특별공급 접수를 마치고 금일 19일(목) 1순위 청약을 받는다. 이어 26일(목) 당첨자 발표 후 5월 9~11일 3일간 정당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 많은 뉴스
민주당 대선 후보 이재명 확정…TK 출신 6번째 대통령 되나
김재섭, 전장연 방지법 발의…"민주당도 동의해야"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이재명 "함께 사는 세상 만들 것"…이승만·박정희 등 묘역참배
文 "이재명, 큰 박수로 축하…김경수엔 위로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