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화이트 계열 벽지에 큰 거울 배치
중소형 주택이 늘어나면서 좁은 공간을 넓게 쓰는 똑똑한 인테리어가 주목받고 있다. 양적으로 공간을 늘릴 수 없다면 활용도를 높이거나 감각적으로 넓게 느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작은 집이라도 꾸미기 나름. 공간을 두 배 더 크게 보이도록 만드는 효과적인 인테리어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인테리어 메인 컬러는 '화이트'
환하고 밝은 색상이 좁은 공간을 한결 넓어 보이게 한다. 특히 화이트는 팽창돼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좁은 집이라면 벽지나 바닥재 등 기본 마감재를 화이트 톤 인테리어로 꾸미는 것이 좋다. 꼭 순백색이 아니더라도 아이보리'옅은 실버 등도 화이트 컬러와 비슷한 효과를 낸다. 가구도 흰색 계열을 선택하면 통일돼 시각적으로 공간이 더 넓어 보인다. 하지만 너무 단조로울 수 있으므로 밝은색을 선택하거나 올리브색이나 실버 등 깊이감이 느껴지는 색을 선택한다.
화이트풍 인테리어의 가장 간단한 방법은 화이트 벽지로 벽을 꾸미는 것이다. 벽지를 선택할 때 한 가지 더 유의할 점은 무늬가 크고 화려할 경우 공간을 좁아 보이게 하므로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좁은 공간 넓게 만드는 '거울 활용법'
집 안에 거울을 잘만 배치하면 좁은 공간이 넓어 보일 수 있다. 큰 거울을 벽면에 세워 두면 착시 효과로 집 전체가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거실에는 가급적 면적인 큰 거울을 다는 것이 좋다. 허전한 벽면에 액자 대신 걸면 더욱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침실 붙박이장이나 옷장에 바닥부터 천장까지 닿는 긴 거울을 달아놓으면 방안이 넓어 보이는 동시에 깔끔하고 환해 보인다. 작은 거울을 여러 곳에 두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화장실에는 수납장과 거울의 기능을 모두 갖춘 거울 수납장이 제격이다. 거울 덕분에 좁은 욕실이 넓어 보이는 데다가 잡다한 욕실용품을 감출 수 있어서 일석이조이다.
◆좁은 공간 효율적으로 '정리정돈'수납'
정리정돈과 수납을 잘하면 집이 한결 넓어 보인다. 정리정돈을 함으로써 좁은 장소를 넓게 사용할 수 있고 버려진 공간을 재발견해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옷장은 상의, 하의, 액세서리 등 용도와 색상별로 분류하는 것이 좋다. 또 옷걸이를 한 가지로 통일하면 옷장 내부를 넓게 사용할 수 있고 통일감도 줄 수 있다.
크기와 용도에 맞게 옷을 정리할 수 있는 시스템 수납장, 대용량 다단 서랍장을 고르면 좀 더 넓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침대의 경우엔 서랍침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낮은 가구로 배치해야
좁은 방에 가구를 배치할 때는 낮은 가구로 해야 방이 넓어 보인다. 소파나 가전제품, 장식장 등 낮은 가구는 한쪽으로 정리하면 벽면이 훤해지면서 공간이 훨씬 넓어진다. 방이 답답하지 않게 보이려면 가구의 높이를 가능한 맞추는 것이 좋다. 가구의 높이와 소품으로 인해 높이가 들쑥날쑥해지는 상황은 피해야 한다.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