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의 아이콘은 '땅끝마을'이죠
◆주변 가 볼 만한 곳=달마고도를 거닐었다면 당연히 땅끝마을도 찾아야 한다. 땅끝마을은 해남의 아이콘인 까닭이다.
땅의 끝에서 맞는 해넘이 풍경도 곱지만, 그보다 해돋이 장면이 더 힘차고 아름답다. 땅끝마을 뒤는 사자봉이다. 정상에 세워진 전망대까지 모노레일을 타고 오를 수 있다. 전망대 주변에 땅끝탑과 산책로 등이 조성돼 있다.
송지면 엄남리 해안에서 땅끝마을을 거쳐 사구리 해안까지 가는 길은 '한국의 아름다운 길' 중 하나다. 드라이브 코스 주변에 송호해변, 땅끝 관광지, 사구미해변, 땅끝조각공원 등 명소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다.
해남읍 인근에는 고산 윤선도가 기거한 녹우당이 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사법시험을 준비했던 공간인 두륜산 대흥사도 있다.
◆잠잘 곳=미황사(061-533-3521)는 템플스테이로 유명하다. 미황사는 달마고도를 찾는 이들을 위해 1박 2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날 미황사에서 하룻밤 자고 다음 날 달마고도를 걸으면 된다. 시간이 된다면 2박 3일 프로그램을 권한다. 하루는 달마고도를 걷고 또 하루는 산사 체험을 한다. 1박 2일 프로그램은 5만원, 2박 3일은 10만원이다. 반드시 일주일 전에 예약해야 한다.
땅끝마을에는 숙박 시설이 많다. 전남개발공사가 운영하는 땅끝호텔(061-530-8000)이 있다. 땅끝비치(061-534-1002)는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한 굿스테이 업소다. 유선장여관(061-534-2959)에서는 고풍스러운 한옥 체험을 할 수 있다.
◆맛집=땅끝마을 디톡스 음식을 추천한다. 땅끝 청정자연에서 생산한 어류해초류조개류 등을 이용한 건강식이다. 디톡스 음식 개발은 김정란자연음식연구소의 협조로, 다도해횟집맴섬횟집어부횟집동산회관전라도한정식 등 땅끝마을 음식점 5개 업소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한동훈 "조국 씨, 사면 아니라 사실상 탈옥, 무죄라면 재심 청구해야"
"尹 구치소 CCTV 영상 보겠다"…민주당, '자료 제출' 요구하나
'조국 특사' 때문?…李대통령 지지율 51.1%, 취임 후 최저치
'전교조 출신 첫 교육부 장관, 민변 출신 여가부 장관'…청문회 순탄할까?
"횡령 의도 없다"…경찰, 문다혜 '바자회 모금 기부 의혹' 무혐의 처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