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클리닉] 지금이 여드름 자국·흉터 치료 적기

입력 2017-11-29 00:05:04

올해 수능을 치른 P양은 시험이 끝나자마자 숨 돌릴 겨를 없이 피부과를 찾았다. 면접을 앞두고 항상 고민이던 붉은 여드름 자국을 없애 좀 더 깨끗한 피부를 만들겠다는 결심 때문이었다. K군은 겨울방학을 앞두고 부모님을 설득해 학원 대신 피부과부터 알아보고 있다. 콤플렉스였던 여드름으로 파인 자국을 치료하고 싶다는 게 이유였다.

피부과를 찾는 청소년 중에는 이들처럼 여드름 치료 시기를 놓쳐 붉은 자국이나 파인 흉터가 남은 경우가 많다. 여드름은 과도한 피지 분비로 모낭에 붙은 피지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여드름균을 살균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항생제와 피지 조절제가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지만 재발이 잦다.

여드름은 바르는 화장품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드름이 심하다면 사용하는 화장품에 모공을 막는 성분이 포함돼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트레스와 건강 상태, 식습관 등도 원인이 된다. 제시간에 숙면을 취하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필요하고,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가공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여드름을 제대로 치료하려면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 이미 생긴 붉은 자국과 파인 흉터는 레이저 시술을 이용해 개선할 수 있다. 붉은 여드름 자국의 경우는 염증성 여드름으로 주변 혈관이 증식하는 게 원인이다. 혈관 레이저로 과도하게 증식한 혈관을 줄여주면 많이 좋아진다. 특히 붉은 자국은 쉽게 눈에 띄기 때문에 질환 자체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시술 후 개선 효과가 크고 만족도도 높다.

여드름 파인 흉터는 염증성 여드름으로 주변 조직이 파괴되면서 상대적으로 해당 부위가 파여 생긴다. 치료를 하려면 파인 흉터의 모양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먼저 롤링 형태와 박스 형태는 흉터 주변을 깎아줘 경사를 완만하게 만들고, 파인 부분에 프랙셔널 레이저를 쬐어 살이 차오르게 하는 방법을 병행하면 도움이 된다. 송곳 모양의 파인 흉터는 '도트필'이라는 약물 도포법이 효과적이다.

흉터 바닥이 매우 딱딱한 경우라면 '펀치법'이라는 치료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시술 후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으려는 환자라면 피부 표면 손상이 없고, 피부 속에서 작용하는 '프랙셔널 인라이튼 레이저'를 사용하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외모에 대한 관심도 높고 자아가 형성되는 청소년기에 여드름은 골칫거리이자 반드시 치료해야 할 질환이다. 여드름은 꾸준히 치료하면서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유지하면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 오랫동안 여드름으로 고민했다면 겨울방학을 계기로 깨끗한 피부와 자신감을 얻어보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