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치백세] 심미보철로 아름다운 미소 되찾기

입력 2017-09-13 00:05:00

누구나 아름다운 미소를 갖고 싶어한다. 그러나 앞니가 예쁘지 않다면 크게 웃지 못하거나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다. 예쁜 앞니를 갖지 못한 원인은 다양하다. ▷충치로 치아 변색이 됐거나 망가진 경우 ▷치주염으로 잇몸이 내려앉았거나 치아가 비뚤어진 경우 ▷선천적으로 앞니가 고르지 못한 경우 ▷앞니가 벌어져 틈이 넓은 경우 ▷치아의 색이 원래 어둡거나 변색이 된 경우 등이다.

충치가 심하면 충치 및 신경치료를 한 후 덮어씌우는 크라운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어금니는 금니를 할 수 있겠지만 앞니는 치아색이 나는 포세린 크라운이 필요하다. 충치를 제외하면 앞니 치료 여부는 환자의 주관적인 의견이 중요하다. 크라운 치료는 치아의 많은 부분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가 외관상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면 굳이 할 필요가 없다.

만약 미용적인 문제로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다양한 치료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우선 교정 치료다. 교정 치료는 치아를 제거하지 않아도 되고, 건강한 구강조직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싸며 치료 기간 동안 불편을 감내해야 한다. 치아의 색이 어둡거나 변색이 왔다면 치아미백도 도움이 된다. 치아를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다.

치아 교정이 부담스럽거나 미백으로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다면 심미보철이 필요하다. 앞니의 심미보철에는 치아의 전면만 삭제하는 라미네이트와, 치아를 앞뒤로 전부 삭제하는 크라운 등이 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를 많이 살릴 수 있지만 깨지거나 빠지기 쉽다. 크라운은 라미네이트에 비해 단단하지만 치아를 많이 삭제해야 한다. 최근 많이 사용되는 재료인 지르코니아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포세린보다 강도가 높다.

심미보철은 아름다운 미소를 돌려주지만 무분별한 치료는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따라서 치료 계획 및 방법은 치과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