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나이보다 젊게 사는 사람들의 건강 비결은?

입력 2017-05-03 00:05:02

KBS1 '생로병사의 비밀' 오후 10시 20분

시간이 거꾸로 가는 걸까. 나이보다 훨씬 젊게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아들의 연인으로 오해를 부르는 엄마, 자전거를 들고 계단을 오르는 할아버지.

78세인 조경동 할아버지는 자전거를 탄다. 젊은 동호회 회원들과 장거리 자전거 여행도 문제없다. 이현아(55) 씨는 40대에 웨이트 트레이닝에 입문한 피트니스 선수 겸 트레이너다. 30대 아들을 둔 사람으로 보이지 않을 만큼 건강한 몸을 가졌다.

나이보다 젊고 건강하게 사는 사람들의 비결은 무엇일까? 원인은 바로 세포의 차이다. 노화는 세포 기능이 떨어지면서 일어나는 일종의 질병이다. 그런데 세포의 에너지는 세포 속 발전소 미토콘드리아에서 나온다.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떨어지면 우리 몸은 영양분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비만과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같은 노화 관련 질환 발병률이 높아진다.

반대로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좋아지면 노화를 늦추고 질병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그렇다면 세포의 미토콘드리아를 변화시켜 인체를 젊어지게 할 수 있지 않을까. 과연 내 몸을 젊게 하고 노화를 늦추는 기술은 가능한 것일까?

KBS1 TV '생로병사의 비밀-몸이 젊어지는 기술, 안티에이징' 편은 3일 오후 10시 20분에 방송된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