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황금연휴 경북 곳곳 볼거리·즐길거리 풍성

입력 2017-05-01 00:05:00

14개국 200여 선수 의성세계연축제 훨훨∼

문경찻사발축제장을 찾은 한 외국인에게 고윤환 문경시장이 찻사발에 말차를 가득 담아주고 있다. 문경시 제공
'제7회 의성세계연축제'가 의성군 안계 평야 위천생태하천에서 세계 14개국, 200여명의 선수가 참가한 가운데 열린다. 매일신문DB
예천천문우주센터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3~7일 우주와 천체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예천천문우주센터 제공
문경찻사발축제장을 찾은 한 외국인에게 고윤환 문경시장이 찻사발에 말차를 가득 담아주고 있다. 문경시 제공
예천천문우주센터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3~7일 우주와 천체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예천천문우주센터 제공

5월 첫 주 황금연휴를 맞아 경북 곳곳이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상춘객을 유혹한다.

◆의성, 밤하늘을 수놓는 LED 연 보러 가요

6, 7일 이틀간 '제7회 의성세계연축제'(www.worldkitefestival.kr)가 의성군 안계 평야 위천생태하천에서 세계 14개국, 2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한 가운데 열린다. 특히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영국팀의 창작 연은 이번 축제 최대 볼거리 중 하나로 꼽힌다. 밤하늘을 자전거로 달리는 모습을 연출하는 LED 연은 이번 축제에 새롭게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의성세계연축제 하이라이트이다. 프로그램과 부대 행사도 다양하다. 의성군축제추진위원회는 '제5회 코리아 의성 스포츠 카이트 월드 챔피언십대회'를 통해 스포츠 연의 진수를 보여준다. 국내에서는 생소한 연 경기 프로그램인 '로까꾸(육각연) 챌린지대회'도 열린다.

의성군축제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의성세계연축제가 비록 6년이라는 짧은 역사를 갖고 있지만, 30년 역사의 중국 산둥성 웨이팡 연축제, 20년 역사의 태국 차암연축제와 비교해 모자람이 없다. 의성세계연축제가 명실 공히 세계 최대 연축제로 자리매김했다"고 자랑했다.

◆문경, 찻사발축제 인파 넘쳐 들썩들썩

'문경전통찻사발축제'(www.sabal21.com)로 문경이 들썩이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대한민국 대표축제에 선정되며 특수를 톡톡히 누리는 것이다. 축제 첫날인 지난달 29일 문경전통찻사발축제가 열린 문경새재도립공원은 전국에서 찾아든 인파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주변 숙박시설은 축제 마지막 날인 7일까지 예약이 이미 끝났다. 철로자전거와 관광사격장 등 관광시설에도 이용객이 몰렸다.

전통 방식을 재현한 도예 명장의 작품은 물론 실용성을 더한 생활자기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으며, 평소보다 싼 값으로 구매할 수 있다. 가족 단위로 직접 도자기를 빚기도 하고, 전통차 마시는 법인 '다례'를 배우는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체험거리도 많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 축제인 만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오감만족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문경 찻사발의 매력에 흠뻑 빠지시길 바란다"고 했다.

◆경주, 엑스포공원에서 풍성한 할인 혜택

황금연휴 기간 중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할인 혜택을 마련했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 www.cultureexpo.or.kr)는 경북도와 함께 14일까지 경주엑스포공원 통합권을 30~40% 할인한 가격에 제공한다. 경주타워 유료 이용객에게 쥬라기로드와 첨성대영상관 중 1개 유료관을 할인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공연 '플라잉'과 '바실라'는 3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7일까지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천마광장에서 '제17회 경주신라도자기축제'도 펼쳐진다. 이번 축제에는 64개 업체가 참여해 각양각색의 도자기 작품을 선보인다.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로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2일부터 경주 솔거미술관(www.gjsam.or.kr)에서는 '신라에 온 국민화가 박수근 특별전'도 열린다. 양구군립 박수근미술관 소장품의 첫 번째 관외 대여 전시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는다. 가장 한국적인 화가로 사랑받는 국민화가 박수근 특별전은 영남에서 처음 열리는 대규모 박수근 전시회이다. 유화'드로잉'탁본'판화 등 작품 100여 점을 선보인다.

◆예천, 천문우주센터에서 우주인 체험

예천천문우주센터(www.portsky.net)는 3~7일 우주와 천체를 주제로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체험 행사를 연다. 우주환경체험관에서는 우주복을 입고 우주비행 체험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할 수 있도록 포토존을 설치했다.

체험관 6층 타워에는 가족이 바라는 소원 적기 이벤트도 한다. 야외에는 생일 별자리를 알록달록한 특수종이로 꾸며보는 별자리 포일아트, 자신만의 로켓을 만들어 발사해보는 에어로켓 체험, 간단하게 만들어보는 종이 헬리콥터, 비눗방울 놀이, 바람개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거리가 시간별로 열린다. 5일 어린이날에는 특별히 드론 체험교실이 운영된다. 선착순 신청으로 참여할 수 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