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진로]사관학교와 일반대학 입시 다른 점은?

입력 2017-04-10 04:55:02

직업군인을 꿈꾸며 육군사관학교 진학을 목표로 삼게 되었습니다. 사관학교는 일반대학과 입시가 어떻게 다른가요?

▶김제호 멘토=사관학교는 인문과학, 사회과학, 이학, 공학 등 전공 과정과 군사학 과정을 함께 이수하게 됩니다. 이러한 특수성으로 전공 수학 능력, 정신력과 인성, 체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생도를 선발합니다.

사관학교는 자체 출제한 1차 시험, 체력, 내신, 수능 등을 전형요소로 활용합니다. 또한 면접시험에서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비교과 활동도 평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일반대학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분야에서 준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8학년도 육군사관학교의 우선선발은 고교학교장 추천, 군적성 우수, 일반 우선 전형이 있습니다. 고교학교장 추천 전형의 요소별 배점은 1차 시험(합불), 신체검사(합불), 면접시험(64%), 체력검정(16%), 내신(20%)이며, 군적성 우수 전형은 1차 시험(10%), 신체검사(합불), 면접시험(64%), 체력검정(16%), 내신(10%)이며, 일반 우선 전형은 1차 시험(50%), 신체검사(합불), 면접시험(40%), 체력검정(10%)입니다.

1차 시험 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이며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유사한 형식이고 출제 범위도 동일합니다. 1차 시험에 대한 별도의 대비보다는 평소 수능시험을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는 육군 규정 중 장교 선발 및 입영 기준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미리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시험은 집단토론, 구술면접, 학생생활, 자기소개, 외적 자세, 심리검사 등을 통해 지원자를 평가합니다. 따라서 평소 학교에서 교실수업, 동아리활동, 독서활동, 학급회의 등에 적극적인 자세로 충실히 참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체력검정은 오래달리기,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기록을 측정합니다. 그러므로 체육 수업 시간에 열심히 참여하고 평상시에도 꾸준히 체력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선발 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에 대한 가산점이 있으므로 한국사에 관심이 있는 학생일 경우 틈틈이 준비를 해서 높은 성적을 취득해두면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군인이라는 직업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해야만 하는 숭고한 의미를 지닌 직군입니다. 그런 최정예 장교를 양성하는 곳이 사관학교입니다. 군인으로서의 삶과 생도 생활이 본인에게 맞지 않으면 입학 후에 많이 힘들 수 있으므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