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알뜰폰'과 '선불폰'의 항변"'대포폰'이란 오해, 억울해"

입력 2017-01-24 10:56:42

국민들의 과도한 통신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깜짝 등판한 알뜰폰(선불폰)

알뜰폰(선불폰)의 요금제는 그야말로 파격적이었습니다.

매달 많게는 일반 요금의 30%(?가정수치)를 절감할 수 있는 요금제에 유심 칩만 구입하면 중고 기기에도 바로 꽂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하. 지. 만. 여기서 갑자기 드리우는 어두운 그림자

정치,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는 인사들이나 범죄 관련 보도에 단골 등장하는 '대포폰'

특히 최근 국정농단 사건에서도 많이 거론됐죠

(대포폰 : [ 大砲 phone ] 자신의 신분을 감추기 위해 다른 사람 명의로 등록해 사용하는 휴대전화)

이렇게 자신의 신분을 숨기고 개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포폰은 '범죄폰'의 인식이 강하죠.

하지만 이 때문에 오명을 쓸 위기에 처한 통신 상품이 있으니...

바로 알뜰폰, 선불폰입니다.

알뜰폰과 선불폰도 가입이 자유롭다는 점에서 대포폰과 비슷하다고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알뜰폰과 선불폰은 어떤 오해를 받고 있을까요?

오해 1. 개인인증의 사각지대

알뜰폰과 선불폰은 사업자가 판매하는 유심칩을 구입하면 어떤 공기계에 꽂아서도 사용할 수 있다 보니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해 2. 범죄 악용 우려가 높다

이동통신 대리점에서 누구나 구입할 수 있는 유심칩을 이용하다 보니 실제 사용자를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하죠.

실제 한 알뜰폰 사업자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 인터뷰1 -

실제로 본인 인증이나 확인 없이 사용이 가능한가요?

(답변)아니오. 선불폰의 경우 사용자의 신용 상태나 연체량은 무관하게 유심칩만 개통이 가능하지만, 개통시 철저한 본인확인절차를 거친 후 개통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인터뷰2 -

실제로 범죄에 쓰여도 추적이 불가능한가요?

(답변)아니오. 통신사 전산망에 등록된 유심과 개인정보로 추적이 되고 처벌까지 가능합니다.

실제로 본인명의의 유심을 돈 받고 판매한 후 범죄에 쓰인경우가 있었는데 명의자는 가해자가 될수있는거죠.

알뜰폰 혹은 선불폰 사용자도 온라인 본인인증이나 모바일결제 등의 서비스가 대부분 가능합니다.

국민들의 통신비 절감과 취약 계층의 통신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태어난 알뜰폰과 선불폰, 엉뚱한 오해를 받고 있었네요.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