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탐구대회 대상·학과에 대한 전문성…학문적 성장 과정 잘 보여줘
▶수상 경력
학교가 가장 의미 있는 대회로 생각하는 주제탐구대회에 참여해서 대상을 받은 점이 눈에 띈다. 학교소개서에서 심사 과정을 이원화해 주제 선정과 과정 참여도, 연구 방법 및 결론 도출 과정에 대한 세부적 평가 요소를 제시하고 대회를 통해 학생의 학업 역량이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담고 있다. 수상 경력에는 수상명만 기재할 수 있는데 학교소개서를 통해 이를 보완함으로써 학생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에서 매 학년 독서를 기반으로 한 활동이 강점으로 두드러진다. 특히 독서캠프에서 자신의 관심 분야에 맞는 진로독서 활동을 통해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열정과 전문성을 쌓은 점이 경쟁력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과학탐구반 동아리 활동에서는 1~2학년에 걸친 활동의 연속성과 확장성을 보여주고 있다. 1학년 때는 주제별 탐구활동을 통한 지식적 성장에 초점을 맞춘 활동이었는데, 2학년에 와서는 주제탐구 과정에서 익힌 내용을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주제를 재설정하는 과정과 실험 방법을 재구성하는 등 지식 전달의 과정을 통한 학문적 성장의 과정을 잘 보여주었다.
▶교과학습 발달사항
정량적 평가로 보면 수학에 비해 과학 교과의 성취 수준이 낮다. 전체적인 교과에서 영어, 수학의 등급이 우수하고 과학 교과의 경우에는 과목마다 차이는 있지만 진로와 연관성이 높은 물리 과목의 성적이 좋지 않은데, 이를 교과 연계 독서활동으로 극복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물리 과목 연계 독서활동에서는 자신이 희망하는 전공에 대한 이해력이 높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책을 선정했으며, 전공에 대한 잠재력을 보여주기 위해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과 동일한 주제의 독서활동을 했다. 특히 3학년에 개설된 물리Ⅱ 과목이 소인수 과목이라서 등급이 부여되지 않았지만 과목 연계 독서활동을 통해 물리Ⅱ 과목의 성취 수준을 간접적으로 잘 보여주었다.
▶합격 키포인트
학생의 내신 성적으로 수시 학생부 교과전형에 지원하기에는 성적이 부족하고, 수능 성적으로 정시전형에 지원하기에는 국어 성적이 좋지 않아서 두 전형 모두 합격을 보장할 수 없는 경우이다. 이처럼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 학과의 교과전형으로 합격하기에는 내신이 부족하고 정시에서는 수능 성적이 발목을 잡는 것이 대부분 학생들이 처한 현실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이러한 학생들이 준비하고 지원하기에 좋은 전형이다. 이 학생의 경우에도 내신과 수능 성적의 부족함을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독서 활동을 통해 자신의 경쟁력을 확보한 점이 대학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