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리의 몸을 살리는 친환경 밥상] 쫄깃하고 담백함이 일품, 꼬막의 재발견

입력 2016-12-01 04:55:01

꼬막은 조개 특유의 독특한 풍미와 쫄깃한 살을 떼어먹는 재미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다. 지방이 적고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며 맛이 담백하다. 또한 글리코겐을 함유하고 있어 독특한 감칠맛이 있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에 좋다. 비타민B 복합체로 B12가 많고 조혈 성분인 철분이 많아 빈혈증에 뛰어난 식품이다.

12월부터 이듬해 3월에 이르기까지가 가장 맛있으며 살아 있는 것을 준비하고 껍질이 부딪치게 바락바락 깨끗이 비벼 씻은 뒤 물 3컵에 소금 1큰술 비율로 섞은 소금물에 담가 검은 봉지를 씌우고 해감을 토하게 한 후 조리한다. 바지락이나 백합조개류는 국물 요리에 적합하고 꼬막 조개는 다른 조개보다 더 쫄깃하고 씹는 맛이 있어 살을 발라 조리거나 무쳐서 먹는다. 꼬막 살을 발라낼 때는 숟가락 가장자리를 꼬막 뒤쪽 오목한 부분에 대고 앞뒤로 비틀듯이 힘을 주면 쉽게 된다.

신선한 꼬막을 고를 때는 껍질이 단단하고 껍질에 광택이 있으며 껍질을 두드렸을 때 속살이 움츠러들어야 하며 입이 벌어져 있지 않고 악취가 없어야 한다. 꼬막을 삶을 때는 오래 푹 삶지 말고 입이 벌어질 정도로만 삶아야 조갯살이 질기지 않고 야들야들하다. 양념장에 물 대신 꼬막 삶은 국물과 레몬즙을 넣으면 삼삼하고 상큼한 맛이 좋다.

# 꼬막들깨크림파스타

재료: 통밀 파스타 1인분, 삶은 꼬막 15알, 케일 3장, 올리브오일, 청양고추 1개

들깨크림소스: 생크림 1/2컵, 다진 양파 2T, 다진 마늘 1T, 들깻가루 2T, 소금, 후추, 꼬막 삶은 물 1/2컵

1. 꼬막은 바락바락 문지르며 씻어 소금을 넣고 반나절 해감하여 알맹이만 준비한다.

2. 파스타는 삶아 건지고 케일은 씻어 굵게 채 썬다.

3. 청양고추, 마늘, 양파는 대강 다진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 청양고추 다진 것을 넣고 볶는다.

5. 생크림과 꼬막 삶은 국물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 후추로 농도와 간을 맞춘다.

6. 삶은 파스타를 넣고 올리브유를 두르고 볶는다.

7. 케일과 꼬막 살을 넣고 저은 후 들깻가루를 넣는다.

(매콤함이 싫으면 청양고추는 생략해도 되고 케일 대신 깻잎도 된다.)

#꼬막메밀전

재료: 메밀가루 1컵, 통밀가루(또는 쌀가루) 1/2컵, 부추 1줌, 양파 1/2개, 청양고추 1개, 당근 30g, 소금 1t

레몬초간장: 진간장 3T, 깨소금1T, 고춧가루 1t, 다진 마늘 1t, 레몬즙 1T, 다진 파 1T

1. 꼬막은 바락바락 주물러 5번 정도 씻은 후 소금을 1T 넣어 반나절 해감을 한다.

2. 물에 소금을 1T 정도 넣고 삶아 입을 벌리면 꺼내어 살만 발라낸다.

3. 청양고추와 부추, 양파는 5㎝ 길이로 채 썬다.

4. 볼에 메밀가루와 통밀가루 또는 쌀가루를 2대 1 비율로 섞은 후 반죽한다.

5.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달구어 반죽을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6. 먹기 좋게 썰어 담고 상큼한 레몬 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꼬막부르스게타

재료: 바게트 빵 3~5조각, 삶은 꼬막 10개, 크림치즈(또는 생크림) 2T, 부추 4줄기, 양파 1/4개, 그린 올리브 5알, 세발나물, 다진 마늘 1T, 햄프씨드 1T, 올리브유, 소금, 후추 조금씩

1. 삶은 꼬막 살을 10개 정도 준비한다.

2. 부추와 양파는 송송 썰고 올리브도 3, 4등분한다.

3. 마늘은 다지고 햄프씨드는 갈거나 통으로 조금 준비한다.

4. 삶은 꼬막과 모든 재료를 볼에 넣어 소금, 후추, 올리브유로 버무린다.

5. 바게트 빵에 생크림이나 크림치즈를 바른다.

6. 세발나물을 몇 가닥 올리고 버무린 꼬막을 올린 후 햄프씨드를 뿌린다.

#꼬막채소비빔밥

재료: 발아 홍미 현미밥 1공기, 세발나물(또는 달래나 부추) 1줌, 베이비채소 조금

꼬막 무침: 삶은 꼬막 15알, 다진 양파 1T, 다진 마늘 1t, 다진 부추 3T, 초고추장 1T

1. 현미와 발아 홍미를 넣고 밥을 고슬고슬하게 짓는다.

2. 꼬막은 해감 후 삶아 알맹이만 준비한다.

3. 부추와 마늘, 양파는 송송 다진다.

4. 세발나물, 또는 달래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다.

5. 볼에 꼬막 알맹이와 다진 부추, 다진 마늘을 넣고 초고추장에 버무린다.

6. 그릇에 밥을 담은 후 채소를 올리고 버무린 꼬막을 소복하게 올린다.

blog.naver.com/007cr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