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타작하는 시기가 오면 어머니와 마주 서서 가을 햇살에 바싹 말린 콩을 멍석 위에 펼쳐 놓고 도리깨질을 한다. "에야 홍아~ 에야 홍아~"라며 반복되는 후렴구에 마음대로 노랫말을 갖다 붙여 부르면서 어머니와 주거니 받거니 일하다 보면 신나기도 하고 피곤하기도 하지만 멍석 위에 소복소복 콩깍지에서 떨어져 나온 콩 알맹이들이 참 예뻤다. 타작을 마치면 바로 방앗간에 가서 빻았다. 그 콩가루와 가을무를 채 썰어 넣어 끓인 뽀얀 무 콩국은 지금도 잊지 못한다. 시커먼 무쇠 솥에 볶아서 만들어 주셨던 콩자반은 50여 년 세월이 흘렀지만 지금도 나의 단골반찬이다.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콩을 항암 효과가 가장 큰 식품 6가지 중 하나로 선정했다. '밭에서 나는 고기'인 콩 제품을 장기간 섭취하면 각종 성인병 예방, 뇌와 피부의 노화 예방,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은 콩보다는 두부로 섭취하면 훨씬 좋다. 콩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의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 보충 식품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양질의 단백질뿐 아니라 식물성지방도 풍부하다. 생콩가루로 세안을 하면 피부가 맑고 깨끗하며 촉촉하다. 50대 전후 중년 여성들에게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루에 40~50g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콩 또는 콩가루나 두부, 비지, 청국장 등으로 입맛에 맞게 즐길 수 있다.
◆무 콩국
▷재료: 생콩가루 150g, 무 200g(또는 배추, 시래기, 냉이 ), 맹물 2L, 소금 약간
1. 무는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벗기거나 혹은 껍질째 채를 썬다.
2. 생콩가루는 찬물을 섞어가며 숟가락으로 대강 풀어 되직하게 갠다.
3. 냄비에 맹물을 넣고 팔팔 끓으면 채 썬 무를 먼저 넣고 끓인다.
4. 무가 살짝 익으면 콩가루 갠 것을 조심조심 넣는다.
5. 소금 넣고 약한 불에서 15분가량 저어가며 끓이면 몽실몽실한 콩국이 완성된다.
(무 대신 배추, 시래기, 냉이로 대신해도 되며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 넘치지 않도록 조심한다.)
◆볶은 콩자반
▷재료: 백태 440g, 다시마 우린 물 1/3컵, 만능 맛 간장 1/2컵, 통깨 2T
1. 콩은 이물질 등 벌레 먹은 것은 골라낸다.
2. 다듬은 콩을 소쿠리에 담고 살살 비비듯이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거둔다.
3. 씻은 콩을 오목한 팬에 넣어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타지 않게 볶는다.
4. 콩이 살짝 벌어지면서 다 볶아지면 뜨거울 때 양념들을 넣는다.
5. 잠시 가만히 두어 양념이 다 스며들면 통깨를 넣고 고루 저어 냉장보관 한다.
(기호에 맞게 통깨와 고춧가루를 추가한다.)
◆콩가루 꽈리고추찜
▷재료: 꽈리고추 200g, 통깨 1T, 들기름 2T, 고춧가루 1T, 생콩가루 1/2컵, 만능간장 2T(고기 건더기 포함), 다시마물 2T
▷만능간장: 간 쇠고기 3컵, 양조간장 5컵, 집 간장 1컵, 백포도주 1컵, 설탕 100g(2/3컵), 건 고추 2개
1. 오목한 팬에 간 쇠고기와 간장 등 만능간장 재료들을 모두 넣고 끓인다.
2. 통에 담아 냉장고에 하룻밤 두고 굳으면 위에 하얀 기름을 모두 걷어내고 병에 담아 보관한다.
3. 꽈리고추는 꼭지를 따고 물에 식초 타서 씻는다. (물 5: 식초 1)
4. 일회용 팩에 씻은 꽈리고추와 생콩가루 넣어서 봉지 입구를 잡고 이리저리 흔들어 고루 잘 섞는다.
5. 김 오른 찜 솥에 베 보자기 깔고 콩가루 묻힌 꽈리고추를 넣고 뚜껑을 닫아 2분간 찐다.
6. 미리 만들어 놓은 만능간장에 깨소금과 들기름, 고춧가루를 추가해 버무린다.
◆콩비지찌개
▷재료: 숙성 콩비지 1컵, 돼지고기 약간, 배추김치(묵은 지) 약간, 멸치다시마육수 3컵, 청양고추 1개, 파 1/3대, 고춧가루 1T, 김칫국물 1/2컵
1. 냄비에 국물용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10분간 끓여 멸치다시마육수를 만든다.
2. 청양고추와 쪽파는 송송 썬다.
3. 배추김치와(묵은 지) 돼지고기도 송송 썬다.
4. 냄비에 참기름 두르고 육수 2큰술 넣어 돼지고기와 김치를 먼저 볶는다.
5. 이어서 콩비지와 육수, 고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어 끓인다.
6. 맛이 어우러지면 청양고추와 쪽파를 넣고 마무리한다.
※'비바리의 몸을 살리는 친환경 밥상'은 가정에서 요리할 때 도움이 됩니다.
지면에 소개되는 레시피를 모아두었다가 맛있는 음식을 만들 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