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과학탐구] 탐구활동 과정 조원들과 갈등 생겨요

입력 2016-10-24 04:55:05

고교 2학년 학생입니다. 학교에서 과학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4명씩 조를 짜 주셔서 탐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조원들과 활동하면서 서로 협조가 되지 않아 내부적으로 갈등이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조원별 맡아야 할 과제를 우선 분석…각자 역할 인정 안하면 전체가 피해

▶이윤호 멘토=지난해 인성교육진흥법이라는 것이 제정되었습니다. 이 법은 인성교육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책임, 배려, 소통, 협력 등의 덕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학생 역량이기도 합니다. 역량이라는 측면에서는 갈등을 해소하고 협력을 이끌어내는 능력이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런 요구에 맞춰 학교 교육에서도 학생들의 협력학습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과학 교육에서도 학생들에게 조별 과제 중심의 자기 주도적 탐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과제는 대부분 수행평가와 연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경우 성적과 관련되어 민감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학생들은 내부적으로 서로 간의 공감대 형성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면 가끔은 학생들 간의 왕따, 혹은 학교폭력 문제로 비화되기까지 합니다.

친구들과 과제를 수행하면서 협력의 문제에 봉착하였다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조원들이 할 과제를 잘 분석해 보세요. 탐구 활동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습니다. 학생 혼자만의 힘으로는 다 할 수 없기에 조원들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 어떤 방향으로 과제를 수행할지 토론해 보세요. 과제를 정확히 분석하지 않으면 서로 역할을 하면서도 내가 도대체 무엇을 하는지, 이 일이 다음의 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알 수 없게 됩니다. 그 결과 자신의 역할을 소홀히 하거나 조원들 간에 유대 관계가 느슨해질 수 있습니다. 즉 결과적으로 과정과 목표를 공유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다음으로 조원들이 가진 장점들을 서로 알려주세요. 서로 간의 장점을 활용해서 과제 수행에 연계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꼼꼼한 성격의 학생은 기록, 자료 정리를 맡길 수 있고, 매우 조리 있는 학생은 논문을 쓰거나 발표 계획을 짜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로를 격려해 주세요. 해야 할 일이 많고 앞이 잘 보이지 않으면 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서로를 인정하지 않으면 고스란히 전체의 피해가 됩니다. 과제를 단계별로 진행하게 되면 서로 격려하거나 칭찬하는 것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워야 하는 것은 지식만이 아닙니다. 인성도 학생들이 꼭 함양해야 하는 역량입니다. 과학 탐구 활동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