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으로 가는 진학 디자인] 다사고-연세대 융합인문사회계열

입력 2016-10-17 04:55:01

영어로 연극'프레젠테이션, 인문사회 논문 발표대회 수상 도움

▶내신 분석

전 학년 평균이 2.61등급인데 지원 학과와 관련된 영어, 사회 교과의 성취가 두드러진다. 특히 학생의 영작문 능력을 강조하기 위해서 학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세특)에서 학생의 영어 연극, 연설, 프레젠테이션 등의 사례를 들어서 잘 보여주었다.

또한 영어 외의 타 교과 세특에서도 학생의 영어에 대한 능력을 알 수 있게 해주는 학습 사례를 들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사회 교과 교사들의 평가에서도 영어 능력에 관한 공통적인 의견을 보여줌으로써 학생의 학업역량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으리라 짐작된다.

▶활동 분석

매 학년 자율동아리를 포함한 3개의 동아리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영미문화 탐구반에서 우리 문화와 차이점에 대한 주제 탐구 활동을 진행했으며 TEDx에서 본사의 인터뷰를 거쳐 공식적인 라이선스를 받아서 'TEDx 콘퍼런스'를 개최한 점이 돋보인다. 또 전공 탐구반에서 인문, 사회, 자연, 공학 등의 다양한 영역의 주제별 토론과 탐구활동을 통한 결과 보고서를 만든 점이 지원학과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했을 것이다.

▶학교 프로그램 참여

1, 2학년 동안 인문사회계열 주제 논문 발표대회에서 수상한 점이 학문적 깊이를 잘 보여 주었다. 학교에서 열리는 진로와 관련된 대회는 빠짐없이 참여해서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일관된 노력을 보여주었으며 타 학교와 연합으로 지식 나눔 콘서트를 개최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고 '빅 데이터'를 주제로 한 강연, 연극 등을 통해 다양한 지적 호기심을 나타냈다.

▶합격 키포인트

지원 학과의 인재상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학생으로 판단된다. 융합인문사회계열에서 요구하는 학문적 소양을 자기소개서에 잘 표현했다. 특히, TEDx 활동에서 본사에 메일을 보내고 인터뷰를 거쳐 대구에서 유일하게 'TEDxYouth'를 개최한 과정을 자소서에 구체적으로 나타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소서에 활동의 당위성과 과정을 보여주는 것을 어려워하는데 이 학생의 경우에는 활동의 계기와 과정을 사례를 통해서 설명한 점이 차별화되고 있다. 교과에서 다 보여주지 못한 학업능력을 교과연계 독서활동을 통해 나타냈는데, 과목별로 독서활동 기반 주제 탐구 보고서까지 연결시킨 점이 학생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이처럼 교과와 동아리활동, 교내대회 등을 준비하는 모든 과정에서 독서활동과 연계한 점이 대학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을 것이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