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카드뉴스 페북에 배포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9일 106년 전 이날에 있었던 경술국치(1910년 8월 29일)를 잊지 말자는 취지에서 당시 역사적 상황 등을 담은 카드뉴스를 제작해 배포했다.
'한국사 지식 캠페인-경술국치' 편이다. 서 교수는 일제의 침략으로 한일병합조약을 통해 국권을 상실했던 1910년 8월 29일에 일어났던 일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10장의 카드뉴스로 만들었다.
카드뉴스에는 한일병합조약 체결의 배경, 참여자 소개, 이 조약이 국제법상으로 무효인 이유, 본인이 허락한 것이 아니라는 순종의 유언 소개 등을 증거 사진과 함께 담았다.
지난 5월 '조명하 의사 의거일'에 이어 다섯 번째인 이 캠페인은 대한민국의 역사적인 날에 맞춰 그날의 정확한 지식을 쉽게 정리한 모바일용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페이스북 및 트위터 등을 통해 전파하는 운동이다.
서 교수는 "주변에서 삼일절, 광복절 등 큰 기념일만 기억할 뿐 경술국치 같은 역사적으로 잊지 말아야 할 날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한국사 지식 캠페인'을 통해 널리 소개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역사 왜곡만 질타할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우리 역사에 대해 더 잘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이런 방식의 캠페인을 계속 펼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seokyoungdukPR)를 통해 자비로 광고까지 집행해 더 많은 사람이 이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한편 재외동포와 유학생들에게도 이를 널리 알리고 있다.
서 교수는 "앞으로 이 캠페인 시리즈를 날짜별로 엮어 '한국사 아트북'을 제작할 계획이며, 영어'일본어 등 다국어로도 출판해 전 세계 주요 도서관에도 기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