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창업의 세 가지 비결 아세요?"
박명호 계명문화대학교 총장이 '식품가공 시니어 창업과정' 교육생 30여 명을 대상으로 '창업과 마케팅' 주제 특강을 했다.
지난 12일 계명문화대 식품영양조리학부 캐이터링실에서 열린 특강을 통해 박 총장은 성공 창업의 요건으로 혁신, 돈 개념, 마케팅을 꼽았다. 박 총장은 혁신과 관련, "다른 곳보다 조금 더 잘하는 수준을 넘어서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는 나만의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창업이란 말 그대로 업(業)으로 이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창업을 하기 전에 철두철미한 돈 개념을 가지고 원가계산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박 총장은 "물건을 사는 사람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가치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라며 "창업 전 2년 정도 제대로 된 현장경험이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계명문화대 산학협력단이 운영하는 '농수산물 소재기반 명품 식품가공 시니어 창업과정'은 중소기업이 지원하는 창업교육이다. 오는 10월 15일까지 운영하며, 창업 관련 지원제도, 마케팅 전략, 발효식품 가공 기술, 농수산물 식품가공 교육 등을 통해 식품가공 창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