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도서관으로 등교할까…독서와 체험은 선생님
본격적인 여름방학에 접어들면서 자녀의 특별한 여름방학을 준비하기 위한 학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무더위를 피해 시원한 곳으로 피서를 떠나는 것도 좋지만 가까운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무더위를 날려보내는 방법도 있다. 방학 중 도서관에는 학기 중 찾아보기 어려운 참신한 독서 프로그램, 공연, 특별 강의가 풍성하게 마련돼 있다. 방학을 맞아 대구경북 지역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독서 프로그램과 특별 강좌 등을 살펴봤다.
◆대구 두류도서관
대구 두류도서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재미있는 강좌를 통해 다양한 체험 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여름방학 동안 진행되는 강좌는 ▷그림책을 통해 글쓰기 습관을 즐겁게 만드는 '호기심 씨앗 동화' ▷전통 풍습을 주제로 다양한 역사 지식을 익힐 수 있는 '풍속으로 만나는 한국사' ▷마술체험으로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신나는 마술교실' ▷고분의 발달 과정을 통해 다양한 역사적 지식을 익힐 수 있는 '고분에서 만나는 한국사' ▷교구를 활용한 '어린이 경제교실' 등이다.
어린이 경제교실은 8월 20일 한 차례, 이를 제외한 강의는 8월 9~12일 매일 진행된다. 신청은 현재 두류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과목에 따라 1만~2만원의 교재 및 재료비를 부담해야 한다. 강좌별 자세한 일정은 두류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 두류도서관 독서문화실 053)231-2731~33.
◆대구 용학도서관
대구 수성구 용학도서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책 속에서 여름나기'라는 주제로 다채로운 독서 프로그램을 연다. '책 속 인물에게 보내는 손 편지' '그림책 영상관람' 등 어린이들이 독서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활동 중심으로 진행된다. 선정 도서는 '도서관에 간 사자' '도서관의 비밀' '귀신새 우는 밤' '고무신 기차' 등이다. 강의는 8월 18~26일 목'금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4회에 걸쳐 진행되며 모집 인원은 초등 1'2학년, 3'4학년 각 15명이다.
접수는 30일 자정부터 용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할 수 있다. 이 밖에 용학도서관은 우리 문화재, 역사적 인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시간도 마련했다. 강의는 김운경 한국사 및 방과 후 강사가 진행하며 초등 2'3학년은 '인물로 만나는 별난 역사 톡톡', 초등 4'5학년은 '문화재로 만나는 별난 역사 톡톡'이라는 주제로 강의가 열린다. 8월 3~24일 수요일 총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교재비 1만1천원을 부담해야 한다.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현재 접수 중이며 초등 2'3학년반, 4'5학년반 각 30명씩 선착순으로 신청받는다. 문의 용학도서관 053)668-1733
◆대구 구수산도서관
대구 북구 구수산도서관은 한여름 더위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날려버릴 수 있는 즐거운 캠프를 준비했다. 참가 학생들은 도서관에서 하룻밤을 묵는 '1박 2일 독서캠프'를 통해 방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캠프는 8월 7일 오후 3시 30분부터 다음 날 오전 8시까지 진행된다. 학생들은 도서관 시청각실, 강좌실 등을 돌아다니면서 ▷입체 책 만들어보기 ▷영어책 스토리텔링 및 독후활동 ▷도서관 서가 속 보물찾기 ▷천체 관측 체험 등의 활동을 해볼 수 있다.
대상은 북구에 사는 초등학생 4~6학년이며 접수는 27일 오전 9시부터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20명까지 할 수 있다. 캠프 참가비는 무료이며, 준비물은 세면도구, 침낭, 개인 필기구 등이다. 문의 구수산도서관 053)665-4264.
◆대구 대현도서관
대구 북구 대현도서관은 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에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기고자 초등학생, 학부모 모두를 대상으로 한 역사 특강을 진행한다. 특강은 '나라 사랑 역사이야기'라는 주제로 4회에 걸쳐 진행된다. 8월 16~19일 매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열리며 장소는 대현도서관 문화강좌실이다.
강의는 손분희 문화관광해설사 등이 진행하며 ▷내 나라! 대한민국 독립운동 ▷안중근, 이토 히로부미를 쏘다 ▷하늘을 사랑한 아이(권기옥 독립운동가) ▷우리 땅! 독도야 놀자! 순으로 진행된다. 현재 접수 진행 중이며 대현도서관 종합자료실로 방문 접수만 가능하다. 모집 정원은 초등학생 및 학부모 35명 정도이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문의 대현도서관 053)665-4308.
◆포항 대잠도서관
포항 남구 대잠도서관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아 초등학교 전 학년 어린이가 참가할 수 있는 특강을 준비한다. 강좌는 '인물로 만나는 역사 이야기'와 '창의력 쑥쑥 수학 이야기' 두 가지다. 김유신, 장보고, 서희 등 역사적 인물을 통해 어린 학생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역사 과목에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다. 수학 강좌 역시 숫자 퍼즐, 테트리스 등 게임을 통해 쉽게 배워볼 수 있다. '인물로 만나는 역사 이야기'는 8월 9, 10, 16, 17일 4회에 걸쳐 열리며 수강료는 1만원이다. '창의력 쑥쑥 수학 이야기'는 8월 11, 12, 18, 19일 진행되며 별도의 수강료 없이 필기구, 12색 색연필, 풀, 가위 등 개인 준비물만 갖추면 된다.
26일 오전 10시부터 포항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두 강좌 모두 초등 1~3학년 20명, 초등 4~6학년 20명씩이며 대잠도서관 3층 세오녀방에서 진행된다. 문의 대잠도서관 054)270-5676, 5680.
◆영천시립도서관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이 평생 추억으로 간직할 특별한 공연을 준비한 도서관도 있다. 영천시립도서관은 8월 6일 시청각실에서 세계적인 복화술 아티스트인 안재우 씨를 초청해 '신기한 소리상자'라는 주제로 공연을 연다. 공연은 오후 2, 4시 두 차례 열리며 4세 미만 아동은 입장할 수 없다.
공연 시간은 1시간 정도며 입장료는 없다. 입장 신청은 25일 오전 9시~8월 1일 오후 6시까지 선착순으로 할 수 있으며, 영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선착순 40명)나 도서관 1층 어린이실로 방문해 접수(선착순 56명)하면 된다.
공연 당일 접수증을 지참하거나 도서관에서 받은 공연 안내 문자를 직원에게 제시해야 입장할 수 있다. 신청 후 공연일에 불참할 경우 하루 전까지 도서관에 연락해야 하며 연락 없이 불참할 경우 다음번 도서관이 주최하는 공연 신청 때 제약이 따른다. 문의 영천시립도서관 054)339-7777.
◆영양공공도서관
경북 영양공공도서관은 다음 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공예교실과 수학 특강을 운영한다. 초등학교 1~6학년을 대상으로 열리는 '어린이 공예교실' 시간에는 클레이, 냅킨아트 등 다양한 공예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의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주산, 수학 나라 암산 왕' 강좌는 초등학교 1~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 참가 어린이들은 주산을 통해 암산을 더욱 쉽게 해보면서 계산 능력 증진은 물론 두뇌 계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모집 정원은 선착순 각 15명이며 도서관 홈페이지 및 방문, 전화 접수 모두 가능하다. 도서관이 재료비 및 교재비를 전액 지원하고 수강료는 별도로 없다. 강좌별 신청 인원이 정원의 과반수 미만일 경우 폐강된다. 문의 영양공공도서관 054)683-2829.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경선 일정 완주한 이철우 경북도지사, '국가 지도자급' 존재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