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사람을 더 마르게 한다는 최신 트렌드 때문에 다이어트와 전쟁 중인 여성들. 아무리 운동을 하고 식단으로 조절해도 변하지 않는 고민거리가 있다. 바로 얼굴형. 그중에서도 둥근 형을 가진 여성들은 스타일링할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전형적인 한국의 단아한 미인형에 해당하는 둥근 형 얼굴. 부드러운 인상으로 이미지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지만 아무리 날씬한 체형을 가져도 통통해 보이고, 예쁜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어도 갸름한 얼굴형에 비해 돋보이지 않아 콤플렉스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둥근 형 얼굴은 두드러지는 골격을 가진 얼굴형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연출해주면 아름다운 얼굴을 가질 수 있다.
◆둥근 얼굴 윤곽 살리기
2가지 톤의 메이크업 베이스를 이용하여 둥근 얼굴형의 결점을 커버하자. 둥근 형의 얼굴을 가진 사람들의 주된 스트레스는 통통한 볼 살. 기초 케어가 끝난 얼굴에 선크림을 얇게 발라준다. 피부톤보다 한 톤 밝은 베이스 제품과 한 톤 어두운 제품을 준비한다. 한 톤 어두운 제품을 턱 끝, 광대뼈 밑에 새끼손가락으로 찍어준 다음 턱 끝에서 귓불, 광대뼈 밑에서 관자놀이로 위로 향하듯 펴 발라 얼굴에 윤곽을 살려준다. 한 톤 밝은 제품은 콧등과 이마 중간, 볼에 발라주어 피부톤 보정과 볼륨감을 형성해 준다. 이후 하이라이터 제품을 이용해 콧대와 이마 중심의 입체감을 살려주고 다시 한 번 쉐딩해주면 얼굴에 살아나는 입체감으로 얼굴 선이 갸름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둥근 얼굴 내부 인테리어 살려주기
특별한 날이거나 오랜만에 외부 행사가 있는 경우 조금이라도 이미지에 도움을 얻기 위해 동안 메이크업 연출을 위하여 일자 눈썹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일자 눈썹이나 얇은 눈썹은 둥근 형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둥근 얼굴을 더욱 강조하고 두꺼운 눈썹은 오히려 얼굴이 커 보이기까지 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렷한 인상과 날렵한 얼굴형을 연출하고 싶다면 에지 있는 각진 눈썹이 정답이다. 반대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갸름해 보이고 날렵해 보이는 효과를 준다. 거울을 정면으로 보고 동공 끝을 기준으로 점을 찍어주고 콧방울과 눈초리 끝을 사선으로 연결하여 눈썹 끝을 정해준다. 앞머리부터 눈썹 산까지 위로 향하게 그려주고, 눈썹 산에 커브를 줘 각진 형태로 그려 준다. 주의할 점은 눈썹 꼬리는 눈썹 머리보다 조금 높게 위치하는 것이 좋다. 눈썹 꼬리가 너무 길어도 얼굴이 쳐져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눈썹 라인을 잘 계획해 두는 것도 중요하다.
코는 전체적인 얼굴 균형을 만들어주는 역할도 하지만 둥근 형의 얼굴에 있어서 세로로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돋보이게 연출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펄이 들어간 아이보리 계열의 하이라이터를 이용하여 콧대 세로 길이의 3분의 2 정도까지 발라준 후 코끝과 이마 부분에 그러데이션해 코의 볼륨감을 살려준다. 이때 코끝에 한 번 더 하이라이터를 위로 쓸어주듯 작업해주고, 눈썹 머리가 시작하는 부분에서 눈앞 꼬리까지 쉐딩을 넣어주면 보다 선명하게 콧대를 만들 수 있다. 제품 사용에 있어 주의할 점은 피부톤을 표현한 제품보다 한 톤 낮은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
입술은 도톰하고 음영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 윤곽을 살려주는 립메이크업 포인트. 선명한 컬러를 위하여 입술에 파운데이션을 살짝 얹어 입술의 경계를 흐리게 만들고 그러데이션 기법을 이용해 입술을 발색해주면 된다. 틴트로 먼저 입술 라인을 따라 그려준 후 티슈나 화장솜으로 눌러 주면 틴트의 착색 효과로 입술 윤곽에 혈색 부여를 해줄 수 있다. 입술 안쪽은 원래 표현하려는 립 컬러보다 한 톤 밝은 톤으로 채워 자연스럽게 도톰한 입술을 표현한다.
◆헤어 스타일링으로 얼굴 단점 커버하기
진정한 성형 메이크업 수준의 단점 커버를 노린다면 헤어스타일을 함께 매칭해 보는 것도 좋다. 턱선 위로 깔끔하게 떨어지는 커트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가르마를 7대 3 정도로 해주면 얼굴의 세로 중심이 이동하기 때문에 조금 더 턱선이 날렵해 보일 수 있다. 앞머리를 짧게 잘라 세로 선을 만들어준 후 롱 헤어 웨이브를 주면 얼굴도 갸름해 보이면서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이때 너무 탱글한 웨이브는 얼굴을 더욱 둥글게 보이게 할 수 있으므로 살짝 풀린 듯한 웨이브로 연출하면 조금 더 세로로 길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