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영화] EBS1 TV 세계의 명화 '소셜 네트워크' 28일 오후 11시 45분

입력 2016-05-27 15:33:58

페이스북 탄생 비화 다뤄 5억 명의 가짜 친구 얻고 진짜 친구와는 소원해져

EBS1 TV 세계의 명화 '소셜 네트워크'가 28일 오후 11시 45분에 방송된다. 2003년 말 하버드대 재학생 마크 주커버그는 교내 데이터베이스를 해킹해 하버드대 여학생들의 외모를 비교하는 '페이스매쉬'라는 사이트를 만든다. 그것을 계기로 그는 교내 엘리트클럽 멤버인 윙클보스 형제의 눈에 띄게 되고, 이들은 마크에게 하버드대 학생들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인 '하버드 커넥션'을 제작해달라고 의뢰한다.

윙클보스 형제의 제안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마크는 곧바로 절친한 친구인 왈도로부터 재정적인 도움을 받아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더페이스북'을 만들게 된다. 이 사이트는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고 윙클보스 형제는 마크가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훔치고 '하버드 커넥션' 제작을 일부러 지연시켰다며 소송을 제기한다.

이 영화는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인 '페이스북' 탄생 비화를 다루고 있다. 마크는 천재적인 두뇌를 가졌지만 사회성이 부족하고, 하버드대에 다닌다는 자부심과 교내 엘리트클럽에 들어가고 싶은 열망에 가득 찬 청년이다. 결국 그의 '페이스북'은 성공하지만 그 과정에서 가장 친한 친구를 저버린다.

사람들은 온라인 상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수많은 친구들을 만들지만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는 친구를 잃고 혼자가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인 것이다. 온라인 상의 '허상뿐인 친구'를 얻는 대가로 진짜 친구를 잃어버리게 된 것이다.

데이비드 핀처 감독은 1962년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태어나 캘리포니아주 마린 카운티에서 성장했다. 대표작으로 '세븐'(1995),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2008) 등이 있다. 러닝타임 120분.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