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진로] 비교과 관련 준비 어떻게 할까요?

입력 2016-05-15 22:30:02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진학을 하려는 고1 학생입니다. 비교과 활동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동아리·교내대회 참여가 목적 아닌 교과내용 기반으로 확장성 보여야

▶김기영 멘토=학생이든 학부모든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하기 위해 비교과 영역을 먼저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실상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대학의 입장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고자 하는 학생의 유형은 현재의 학업능력을 기반으로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 학과의 교육과정을 잘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학생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단순한 교과 성적으로만 평가하지 않고 교과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선발하고자 하는 전형이 학생부종합전형이라는 사실부터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비교과 영역을 잘 관리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에 대한 해답은 학생 스스로 수업 시간에 찾아야 합니다. 매 학기 배우는 각 교과의 내용 중에 관심 있는 분야나 주제에 대한 호기심 해결 과정의 연장선에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동아리활동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를 고민하기 이전에 어떤 이유로 이 동아리활동을 선택하게 되었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수업시간에 배우는 과목 가운데 자신의 관심 영역과 관련된 주제에 대한 탐구활동을 동아리활동이라는 영역에서 해결해야 하는 것입니다. 동아리활동 자체를 얼마나 충실히 하느냐를 따지기 전에 교과 수업에서 지적 호기심이 생겨나고 이를 동아리활동으로 풀어보겠다는 선택의 동기가 우선이라는 말입니다.

교내대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대회에 나가서 수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든 대회에 나가서 수상할 수 없는 현실에서 자신이 어떤 대회를, 왜 준비해야 하는지 당위성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좀 더 탐구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보는 기회의 장을 교내대회로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비교과로 분류하는 모든 활동의 중심은 교과의 연장선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정규 수업을 통해서 자신의 관심 영역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이 흔히 비교과로 분류되는 교내대회나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하기 위한 비교과 활동의 이유와 목적은 수업시간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위한 가장 중요한 도구가 독서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한 활동이 자연스럽게 독서로 연결된다면 대학에서 요구하는 책을 읽게 된 계기와 책에 대한 평가에도 일관성이 생깁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한 활동의 기본은 이유가 명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유가 명확하면 활동의 과정은 자연히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