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마늘종으로 건강 반찬 만들기
마늘종은 마늘의 속대를 뽑아낸 것이다. 마늘 특유의 매운맛을 지니고 있지만 마늘만큼 냄새가 심하지 않아 많은 양을 먹을 수 있는 녹황색 채소이다. 마늘종장아찌나 볶음은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계절에 입맛을 살려주는 최고의 건강반찬이다. 마늘종은 일반적으로 장아찌를 가장 많이 담그는데 일상 메뉴에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마늘종 볶음에 건새우를 넣으면 마늘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 보충에 좋다.
방향 성분인 유화아릴이 함유되어 비타민B군의 흡수를 촉진시킴으로써 강장 작용과 항균 및 항산화 작용을 한다.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고, 식물성 섬유의 함량도 많은 편이어서 동맥경화 및 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도 하므로 몸이 찬 여성들이 먹으면 좋다. 비타민A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생으로 볶아 먹는 것이 좋다. 데쳐서 나물이나 무침에 이용하면 식물성 섬유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 열량이 적고 저지방이라 다이어트식품으로도 그만이다.
마늘종을 고를 때는 굵기가 일정하며 단단한 것이 좋고 누런빛을 띠고 억센 것은 오래된 것이다. 신선한 것은 진한 녹색이며 곧고 탄력이 있다. 먹다 남은 재료는 종이타월로 돌돌 말아 팩에 다시 한 번 싸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래 간다. 요즘 반찬거리가 걱정이시라면 마늘종 한 단 추천해 드리고 싶다.
◆마늘종돼지고기말이찜
▷재료: 돼지고기(불고기감) 200g, 마늘종 100g, 팽이버섯 1/2봉지, 소금, 후춧가루 약간
▷소스: 미소(일본된장) 2T, 다시마국물 2T, 유기농 황설탕 1T, 감식초 2T, 연겨자 1t
1. 돼지고기는 얇게 썬 불고기감으로 준비하여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하여 10분간 재운다.
2.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가닥 떼어낸다.
3. 마늘종은 씻어서 5㎝로 자르고 소금 조금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4. 돼지고기를 넓게 펴서 마늘종과 팽이버섯을 얹어 돌돌 말아 내열 용기에 펼쳐 담고 전자레인지에 2분간 돌린다.
5. 미소, 다시마국물 등 재료들을 냄비에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든다.
6. 찜을 접시에 돌려 담아 미소 소스를 만들어 먹기 직전에 끼얹어 낸다.(혹은 처음부터 기름을 약간 두른 팬에서 1분 정도 굴리면서 졸이듯이 노릇하게 익힌다.)
◆마늘종소고기장조림
▷재료: 소고기(장조림용 5만원어치), 마늘 30쪽, 물 6컵, 마늘종 6개
▷향채: 마늘 5쪽, 양파 1개, 무 1조각, 대파 1대, 통후추 5알, 백포도주 3T
▷양념: 수제 맛간장 1/2컵, 육수 4컵(쇠고기 삶았던 국물), 산야초효소 2T, 마른 홍고추 1개, 구기자 1줌, 다시마 1조각(사방 10㎝)
1. 소고기는 찬물에 담가 어느 정도 핏물을 제거한다.
2. 냄비에 소고기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무 1조각, 양파, 마늘, 대파, 포도주를 넣어 고기를 삶는다.
3. 마늘종은 씻어서 2㎝로 썰고, 마늘도 3개 준비한다.
4. 고기가 삶아졌으면 건져내어 식힌다.(국물을 식혀 하얗게 뜬 기름은 걷어낸다)
5. 자잘하게 고기를 찢는다.
6. 기름을 제거한 소고기 삶았던 육수를 냄비에 넣고, 수제 맛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구기자와 마늘, 적당히 조각 낸 다시마를 넣고 먼저 끓인다.
7. 마늘이 80% 정도 익으면 준비한 소고기를 넣는다.
8. 산야초효소를 2큰술 넣고 바로 마늘종을 넣는다.
9. 1분간 끓여 마늘종이 살짝 익으면 불을 끄면 된다.
◆마늘종장아찌
▷재료: 마늘종 450g,
▷소스: 진간장 2컵, 물 1컵, 식초 1/2컵, 조청 1컵, 소금 1T. 백포도주 1/2컵
1. 마늘종 맨 윗부분은 잘라서 버리고 3㎝로 썬다.
2. 식초 반 컵 탄 물에 씻은 후 소쿠리에 건져 물기가 없도록 펼쳐 말린다.
3. 소독한 유리병 또는 통에 차곡차곡 마늘종을 담는다.
4. 조청 이하 절임 소스의 양념들을 배합하여 그대로 바로 넣어 준다.
5. 냉장고 안에 넣어 두고 3일 후 꺼내어 소스만 끓여서 식혀 붓기를 2회 한다.
◆마늘종흑임자들깨무침
▷재료: 마늘종 2줌, 천일염 1t
▷양념: 매실액 1t, 참기름 1t, 들깻가루 1T, 흑임자가루 1T, 표고다시마물 1T, 고운 소금 1t, 깨소금 1T, 양파 다짐 1T
1. 마늘종은 2㎝로 자르고 씻어 건진다.
2. 냄비에 물을 넣고 끓여 천일염 1작은술을 넣어 마늘종을 살짝 데친다.
3. 찬물에 헹구고 체에 건진다.
4. 찬물에 얼른 헹궈 채반에 담아 넣고 양념에 버무린다.(표고다시마물은 미리 불려 두었다가 사용한다.)
댓글 많은 뉴스
한덕수 탄핵소추안 항의하는 與, 미소짓는 이재명…"역사적 한 장면"
불공정 자백 선관위, 부정선거 의혹 자폭? [석민의News픽]
무릎 꿇은 이재명, 유가족 만나 "할 수 있는 최선 다하겠다"
계엄 당일 "이재명, 우원식, 한동훈 복면 씌워 벙커로"
경찰, '계엄해제 방해 의혹' 추경호 소환조사…통신 내역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