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연 동호인들의 축제인 '제6회 의성세계연축제'가 오는 23~24일 이틀간 의성군 위천생태하천 둔치에서 열린다. 축제 이름에 걸맞게 올해도 세계 13개국 200여명의 선수가 참가한다. 축제 기간 안계평야의 하늘은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희귀하고 특색있는 다양한 연들의 경연장이 될 전망이다.
◆세계 각국의 연이 한자리에
이번 대회에는 중국을 비롯한 대만·미국·캐나다·뉴질랜드·인도네시아·태국·말레이시아·베트남·필리핀·싱가포르·마카오 등의 국가에서 선수들이 참가한다. 조직위 관계자는 "의성연축제가 5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참가국과 대회의 규모 등 측면에서 본다면 각각 30년과 20년의 역사를 가진 중국 산둥성 웨이팡, 태국 차암의 축제보다 오히려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스포츠연의 진수
축제장에는 다양한 볼거리·즐길거리·먹을거리도 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조직위원회는 부대행사로 국내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제4회 코리아의성 스포츠카이트 월드챔피언십대회'와 '육각연 챌린지대회' 등을 준비해 스포츠연의 진수를 보여줄 예정이다.
또 방패연 챌린지, 일명 '한국 의성판 대형 방패연 마츠리'가 새롭게 선보인다. 의성군 18개 읍·면에서 출전한 선수들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사용했던 가로 160㎝, 세로 180㎝의 대형 방패연 36개로 안계평야를 가로지르는 위천의 하늘을 장식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로 39년째를 맞는 '전국 연날리기대회'에 참가하는 우리 고유의 방패연과 가오리연, 줄연 등도 눈길을 끌 전망이다.
◆민속씨름대회와 송어잡기체험
23일과 24일 축제장에는 부대 행사로 '실업'대학팀 초청 의성마늘 민속씨름대회'도 열린다. 축제장 씨름판에서는 의성 씨름을 대표하는 천하장사 이준희와 이태현을 만날 수 있고, 팬사인회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준희'이태현 천하장사는 씨름판 해설도 맡는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드론체험전' '맨손으로 메기'송어잡기 체험' 등은 의성 세계연축제장의 대표적인 즐길거리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체험장에는 1회에 150㎏ 정도의 메기와 송어를 투입해 체험에 참여하는 관광객들이 평균 2마리 이상을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잡은 메기와 송어를 바로 옆에서 무료로 숯불에 구워먹을 수 있는 바비큐장을 덤으로 제공한다.
축제에 참가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경품으로 LED TV·냉장고·세탁기·자전거 등을 지급한다.
◆의성 마늘소,즐겨보세요
축제장 한쪽 코너에는 의성축협이 마련한 '마늘소 즉석구이 코너'와 장터국밥, 파전, 안동간고등어 즉석구이 등이 자리하고 있다. 또 조선시대 저잣거리를 본뜬 야시장이 들어서 돼지고기 바비큐와 거리의 엿판 등 먹을거리를 제공한다. 관광객들을 위해 의성지역에서 생산되는 대빵 막걸리와 흑마늘, 의로운쌀, 청아띠 고춧가루 등 의성군 농특산품 판매장도 운영한다.
◆찾아오시는 길
내비게이션 : 경상북도 의성군 안계면 용기리 620-5
▶의성 주요 관광지 버스투어(소요시간 3시간 정도)
-일시: 25, 26일 오후 2~5시
-코스: 의성 세계연축제장(안계)→토속어류생태체험관(비안)→의성조문국박물관 및 조문국사적지(금성)→산운생태공원(금성)→의성 세계연축제장(안계)
-의성군 문화관광해설사가 동참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