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전설이 돼버린 호랑이 왜 우리의 곁을 떠났는가

입력 2016-04-06 16:36:29

KBS1 'KBS 스페셜' 오후 10시

KBS1 TV 'KBS 스페셜-조선 호랑이 왕국, 왜 사라졌는가' 편이 7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과거 한반도는 호랑이의 땅이었다. 그러나 어느 틈엔가 호랑이는 우리 곁을 떠나갔다. 우리 민족과 고락을 함께하며 한반도 숲을 호령하던 호랑이는 왜 우리 곁에서 멀어져 갔는가? 1896년쯤 촬영된 것으로 추정되는 우리나라 최초의 호랑이 사진을 바탕으로 조선 호랑이 왕국의 실상과 호랑이 사냥의 슬픈 역사를 추적한다.

조선시대에 호랑이가 가축을 잡아먹고 사람들을 습격하자 조선은 뛰어난 사냥꾼들을 모아 착호군(捉虎軍)을 편성했다. 유교를 바탕으로 인본주의 정책을 펼치던 조선에서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호랑이는 없애야 할 대상이었다. 사실 호랑이와 사람 간의 충돌은 조선시대에 전국적으로 이뤄진 농지개간과 연관이 있다. 산지를 개간하면서 터전을 잃은 호랑이는 조선 왕조 내내 이어진 범 포획 작업으로 개체 수가 급감했고, 맹수를 퇴치해 강한 제국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려 했던 일본의 해수구제 정책으로 멸종의 길에 들어섰다.

또한 일본의 부호들이 호랑이 가죽을 조선 최고의 전리품으로 여겨 마구잡이로 사냥하면서 사실상 호랑이는 한반도 이남에서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1900년대 초 마구잡이로 사냥되었던 조선 호랑이들은 어디로 흩어졌을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