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상상과 치유의 인문인재 양성 사업단'

입력 2016-04-01 22:30:02

인간의 힘은 상상력과 창조력 인문학적 인재 양성하는 데 최선

경북대 학생들이 지난해 미국 뉴욕시립대학에서
경북대 학생들이 지난해 미국 뉴욕시립대학에서 '상상과 치유' 분야 해외 연수를 가졌다. 경북대 제공

알파고가 우리 사회에 주고 간 것 중 하나는 인문학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했다는 점이다. 인문계 출신이 취업 냉대를 받는 바람에 '문송합니다'(문과라서 죄송합니다)라는 신조어가 나온 우리 현실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김석수 교수는 경북대에서 '상상과 치유의 인문인재 양성 사업단' 단장을 맡고 있다. 인간과 기계의 영역이 허물어지는 미래사회를 앞두고 기계와 구별되는 인간의 창조력과 공감력을 아이들에게 심어 인문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김 교수의 역할이다.

-상상과 치유의 인문인재 양성 사업단의 사업 취지는.

▶인간의 삶에 있어 상상력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편에서는 상상력이 인간이 미래를 새롭게 열어가는 데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역할을 제공하며, 다른 한편에서는 우리를 구속하고 억압하는 사회의 규범 체계나 조직 체계로부터 해방의 탈출구를 제공해준다. 이런 의미에서 상상력은 창조적 생산에 기여함과 동시에 우리의 정신적 고통을 치유하는 데 이바지한다. 특히 현대인은 과도경쟁에 시달리고 영상매체에 몰입함으로 인해 상상계에 포섭된 정신적 질환을 많이 겪고 있는데, 이를 치유하기 위한 건강한 상상력의 신장이 그 어느 시대보다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사업단이 하는 역할은.

▶학생들에게 인문학 교육을 통해 상상력의 창조적 역할과 치유적 역할을 최대한 제공하려고 한다. 특히 상상력의 창조적 역할은 문학 분야(영문학, 독문학, 불문학)에서, 상상력의 치유적 역할은 철학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전담하고 있다. 인문학 본래의 목적, 이른바 인간의 자유를 실현하기 위해 창조력과 치유력을 신장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상상력이 중요한 이유는.

▶현대 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이자 문화산업 사회다. 그 어느 시대보다 상상력 개발이 요구되는 시대인 것. 상상력은 인간으로 하여금 과거의 기억 속에서만 살게 하거나 현재의 지각 속에만 빠져 있게 하기보다는, 부단히 도래하지 않은 미래를 새롭게 창조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 철학자 칸트의 주장처럼, 인간은 과거를 재생하는 상상력만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새롭게 창조하는 생산적 상상력도 지니고 있다. 이제 인문학 교육도 인문학적 상상력과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이루어낸 스티브 잡스와 같은 인물을 길러내야 할 필요가 있다.

최신 기사